본문 바로가기

Tech-tips/Hackintosh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2. 설치디스크 만들기]

이미 맥을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가상PC(VMware / VirtualBox)에 OSX가 설치 되어있는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는 강좌이다. 만약 둘다 없다면, VM웨어 설치 강좌를 보고 OSX를 먼저 설치한 후 이 강좌를 따라오면 된다. 

관련글: 해킨토시 설치 강좌 - 1. 가상 머신 설치



일단 맥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OS X를 다운 받는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USB를 준비한다. 최소 8GB 이상을 권장한다. 필자는 센디스크 울트라 USB 3.0 16GB 모델을 준비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한다. 


여기서 설치에 쓸 USB를 선택한후 지우기(Erase)를 실행한다. 다음과 같은 창에서 파티션의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 형식은  GUID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한다. (보통 기본으로 이것이 설정되어 있으나 아닌경우도 존재) 그리고 마지막으로 드라이브의 이름은 USB로 설정한다. 


USB 드라이브 준비는 끝났다. 


이제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할 차례.


클로버를 여기서 다운로드 받는다. - 다운로드 링크 


보호기능이 설정되어 있다면 파일이 열리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오른쪽 클릭 > 실행을 누른뒤 웹에서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 이라서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창에서 실행을 누른다.


실행 시킨후 Continue를 누르다 이 화면에서 Change Install Location을 누른다. 


설치 장소를 USB로 설정한다. 


장소를 정하고 나면 원래 화면으로 돌아간다. 여기서 Customize를 누른다. 


이제 여기서 사진과 같이 체크를 한다. 

Install for UEFI Booting only

Install Clover in the ESP

Drivers64UEFI

- EmuVariableUefi-64

- OsxAptioFixDrv-64 (이건 짤려서 사진에서 안보이는데, 밑에 있다.)


이제 Install을 누른후 설치를 완료한다. 


이제 운영체제를 드라이브에 심을 차례.


터미널을 실행시킨후 다음과 같은 커멘드를 입력해준다. 


#!/bin/bash

sudo /Applications/Install\ OS\ X\ El\ Capitan.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USB --applicationpath /Applications/Install\ OS\ X\ El\ Capitan.app --nointeraction

killall Terminal


root 권한 이기 때문에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준다. (보통 자신의 계정 비밀번호 일것이다.) 작업이 끝나면 알아서 커맨드가 꺼진다. 



이제 파인더에서 EFI라고 되어있는 USB 파티션을 찾아서 실행한다. EFI파티션은 부팅을 담당하는 파티션인데 X99에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다. 스카이레이크의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혹시나 어떤 이유에서 든지 EFI 파티션이 파인더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EFI Mounter를 사용해 EFI 파티션을 연결해준다. 


EFI Mounter v3.zip



EFI > Clover > Drivers64UEFI에 접근한뒤 VBoxHfs-64.efi를 찾아서 지우고 HFSPlus-64.efi를 집어넣는다. 


HFSPlus-64.efi





이제 kext를 추가한다. EFI > Clover > kexts > 해당되는 OS 버전 폴더에 넣으면 된다. 필자는 10.11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10.11에 파일을 넣었다. 메인보드에 따라 여러 kext가 필요할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FakeSMC.kext와 VoodooTSCSync.kext 두개는 기본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보다 쉬운 방법은 유니비스트로 제작해도 문제는 없으나 X99 경우 설치시에 다양한 오류 발생및, 설치후 드라이버가 꼬이는 현상이 있을수 있어 왠만하면 클로버를 직접 설치해서 커스텀 하는 편이 낫다. 


※rampagedev에서 제공하는 X99.dmg를 적절히 활용하자. 여기에 대부분의 kext, 그리고 ssdt가 들어있다. 설치 디스크에 X99.dmg를 넣어두면 나중에 설치를 완료하고 나서 OSX로 부팅후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다. 


그외에 설치 디스크에 포함해야 되는 프로그램

- Clover Configurator - http://mackie100projects.altervista.org/

- EFI Mounter

EFI Mounter v3.zip


- 최신 Clover 부트로더 - https://sourceforge.net/projects/cloverefiboot/


이제 자세한 설치는 다음글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 나만의 맥프로 만들기 [1.시작하기 전에 - 이유/ 하드웨어 구성]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2. 설치디스크 만들기] ← 현재글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3. 디스크에 설치하기]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4. 부팅후 드라이버 설치]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5. 기본 기능 활성화]



질문은 되도록 이면 해당글 댓글에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방명록을 통해 질문 하실 경우 미답변 / 무통보 삭제 조치합니다. 

부팅관련 질문시 반드시 오류로그 첨부 바랍니다. 오류로그도 없이 "안돼요" 라고 말하면 답변 못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