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스토크 입니다. 


헤비 게이머를 자처하는 저로서는 컴퓨터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연결속도 또한 최우선적인 부분입니다. PC의 사양이 아무리 좋아본들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결국 낮은 핑으로 인해 승패가 갈라져 버리죠. 더군다나 요즘 게임은 거실의 넓은 화면에서 하는 게이머들이 많아 졌습니다. 이로 인해 슬림 조립PC가 덩달아 인기죠. 하지만 거실에서 게임한번 해볼거라고 각종 콘솔과 게임용PC에 연결되는 랜선을 방안에서 끌어다가 설치한다면 집안이 지저분해지기 짝이 없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유선만큼 빠른 초고속 무선 공유기 입니다.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 는 802.11ac 대역을 지원하는 공유기 입니다. ac규격은 n규격 다음 세대로 등장한 것으로 최대 1300Mbps의 전송속도를 낼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의 b/g/n 규격들이 2Ghz 대역이었다면 ac 규격은 5Ghz를 지원하면서 훨씬 빠르고 넓은 사용거리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유선인터넷과 크게 차이없는 무선인터넷 라이프를 즐길수 있습니다. 게다가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기기를 쓰건간에 간섭없는 최상의 성능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ipTIME A5004NS 검정색 모델입니다. ipTIME은 원래 수준있는 디자인으로 알려진 회사인데, 보통 ipTIME 공유기하면 흰색을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검정색 제품을 접했을때는 흰색과는 다른 또 다른 맛이 있었습니다.



제품구성입니다. 본체, 어뎁터, 스텐드, CAT.6 기가랜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 PC 환경은 케이스도 검정, 모니터, 키보드,마우스도 검정, 심지어 PS4와 XBOX ONE 도 검정이기 때문에 흰색 공유기는 약간 동떨어진 느낌이 있었는데 검정색 모델과 함께라면 더 잘 어울릴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의 특징이라면 이렇게 새워서 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바닥에 놓이는 형태의 공유기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편인데, 세우는 타입의 공유기는 자리도 적게 차지 해서 좋습니다. 외장 안테나는 5Ghz 안테나 3개와 2.4GHz 안테나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닥에는 ipTIME의 시그니처와도 같은 무늬가 적용된 방열구가 있습니다. 안쪽으로 거대한 금속제 히트싱크가 보입니다.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에는 브로드컴 Cortex-A9 듀얼코어 CPU가 탑제되어 있는데요, 800Mhz의 클럭스피드를 지원하여 기존의 싱글코어 모델들보다 월등하게 높은 처리속도를 냅니다. 또한 DDR3 256MB 메모리를 탑제함으로써 많은 연결도 받아 낼수 있습니다. 두가지 대역을 지원하는 만큼 처리하는 칩셋도 5Ghz와 2.4Ghz를 별도로 탑제해 병목현상을 줄인점이 돋보입니다.



유무선 공유기 답게 4개의 랜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옆에 있는 USB 3.0 포트는 단순한 전원 공급 뿐만 아니라 외장 디스크를 연결하여 네트워크 서버로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관련글: 

간이 서버도 되는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3부 USB 3.0 활용하기 / ipDISK 활성화

웹서버를 품은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4부 plug-in app 활용하기




상단에는 WPS 버튼과 리셋버튼이 존재합니다. 리셋버튼이 눈에 잘 띄는곳에 위치하나 실수로 눌리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WPS란 WiFi Protected Setup을 뜻하는 말입니다. WPS버튼을 사용하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없이 무선 공유기와 무선랜카드를 설정할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스텐드 장착후 세운 모습. 확실히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스텐드는 매우 직관적으로 설계가 되어있어 장착 메뉴얼을 보지 않고도 첫번째 시도만에 장착이 가능할 정도로 쉬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A2004NS와 비교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스텐드 형이 차지하는 면적이 적군요.



후면포트 비교. 파란색 USB 3.0 포트가 눈에 띕니다.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만큼 케이블도 기가랜용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기가랜은 Cat.6이상의 UTP 케이블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옵니다. 저도 올해초 기가랜을 신청하면서 모뎀을 교체 받았는데, 모뎀에 딸려온 랜선이나 기존에 사용하던 랜선들이 전부다 출처 불명의 Cat.4~5라서 제대로 된 속도가 안 나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케이블이 얼마나 중요한지... Cat.4 로 연결한 컴퓨터로 속도를 측정해보면 280Mbp/s 도 안 나옵니다. 반면에 Cat.6로 교체한 후에는 거의 480~ 490Mbp/s 근처까지 나옵니다. 



RJ45에도 기가라고 확실히 적혀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후 성능에 대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비트랜을 통해 게이밍 라이프가 얼마나 개선되는지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본 리뷰는 총 4회에 걸쳐서 진행 됩니다. 


ipTIME A5004NS 리뷰

게이머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1부 외관/ 언박싱 ← 현재글

플레이어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2부 셋팅 / 벤치마크

간이 서버도 되는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3부 USB 3.0 활용하기 / ipDISK 활성화

웹서버를 품은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4부 plug-in app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