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dget

간이 서버도 되는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3부 USB 3.0 활용하기 / ipDISK 활성화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의 큰 특징중 하나는 USB 3.0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USB 3.0은 2.0에 비해 속도가 10배 빠릅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A5004NS 무선공유기의 USB 3.0 포트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모바일 기기 충전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는 외장하드에 원활한 전원 공급을 위해 12V-2A 어뎁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왠만한 스마트폰 충전기보다도 더 높은 용량을 자랑하기에 안정적인 충전 도구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충전



스마트 워치 충전


ipDISK 기능 활용하기 - 간이 네트워크 파일서버 만들기 

USB 외장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파일서버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외장 메모리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이를 사용해서 FTP 처럼 쓸수도 있고 윈도우간 파일 공유, 또는 간이 웹서버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http://192.168.0.1/ 로 접속해서 ipTIME 설정으로 들어간뒤 고급설정 > USB 저장장치 > 장치관리에 가면 USB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 되는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ipDISK를 설정해보겠습니다. 



기본 내장 App 관리 > 서비스 설정으로 들어간뒤 ipDISK 주소관리를 선택합니다. 이제 여기서 서비스를 실행으로 변경한 뒤 ipDISK 주소와 ipDISK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뒤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으로 FTP 서비스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위와 동일한 메뉴에서 ipDISK/FTP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속성, 사용자id, 사용자 암호를 입력한후 적용을 눌리면 설정이 끝납니다. 


이제 ipDISK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탐색기의 주소창에 ipDISK 주소와 FTP 포트를 입력합니다. 저 같은 경우 ftp://estoque.ipdisk.co.kr:21이 되겠네요. 그러면 계정 로그인 창이 뜹니다. 여기서 앞서 만든 계정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접속이 완료 되었습니다. 


ipDISK는 PC로 접속하는 것 뿐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앱스토어에서 ipDISK 앱을 설치합니다. 



ipDISK의 주소를 입력하고 앞서 만들었던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 모습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외부에서도 손쉽게 USB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에 접근 할 수 있는 고급 기능입니다. 저같은 경우 윈도우와 맥을 동시에 쓰는 입장에서 파일 교환이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닙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네트워크 서버를 구축할까라는 고민을 했던적도 있는데 ipDISK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한 파일 교환은 무리없이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ipTIME A5004NS 리뷰

게이머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1부 외관/ 언박싱

플레이어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2부 셋팅 / 벤치마크

간이 서버도 되는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3부 USB 3.0 활용하기 / ipDISK 활성화 ← 현재글

웹서버를 품은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4부 plug-in app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