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편에 이어 이번에는 기본적인 공유기 설정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을 안보신 분을 위해 - 게이머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1부 외관/ 언박싱
친절하게도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는 AC어뎁터 케이블에 라벨이 붙어있습니다. 그래서 저같이 컴퓨터를 여러대 놓고 거기다가 콘솔까지 놓고 쓰는 입장에서는 선지옥이 따로 없는데 여기서도 아주 빠르게 선을 찾을수 있도록 라벨을 붙여놓은 배려가 돋보입니다.
세컨드 게이밍 PC에 연결되는 Cat.6 케이블이 짧아서 하는 수 없이 PS4가 받침대가 되어버렸습니다. Xbox ONE과 PS4는 무선으로 연결했기에 별도의 랜 케이블은 쓰지 않았습니다. (무선 속도 측정시에는 두대의 PC 모두 와이파이로 연결했습니다.)
흰색모델은 파란색 불이 들어오는데 검정색 모델은 오랜지색 조명이 들어옵니다.
스텐드 덕분인지 PS4 위에 올려놓아도 잘 서있는 편입니다.
메인시스템인 맥프로에서 설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의 Net-OS는 브라우저 상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없이 어떤 운영체제에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OSX에서도 별다른 드라이버 설치없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손쉽게 공유기를 설정할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일단 공유기에서 유선으로 들어오는 연결은 바로 잡힙니다. 하지만 와이파이는 아직 설정이 안 되서 인식이 안된 상태입니다.
주소창에서 http://192.168.0.1/ 를 입력하여 ipTIME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최초로그인 창이 뜹니다. 비밀번호와 captcha를 입력하면 관리도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로그인후 메인화면 입니다.
이제 무선 연결 암호화를 설정해보겠습니다. 그냥 공개로 해놓고 쓰시고 싶다면 상관없긴한데 이거 공개로 두면 옆집건너 옆집까지 모조리 이 AP로 몰리기 때문에 엄청난 속도저하를 체험하시게 될겁니다. 우선 2.4GHz 대역부터 하겠습니다.
인증및 암호화를 WPA2PSK + AES 로 선택합니다. 그 후 네트워크 암호를 설정해주면 끝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5GHz 대역도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펌웨어는 가장 최신으로 유지해주시는게 성능에도 좋고 속도에도 좋습니다.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업그레이드 시 무선 인터넷은 끊어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진행중입니다.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습니다.
USB 3.0 장치를 최대 속도로 쓰려면 USB 3.0모드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내장되어 있는 토렌트 기능을 사용하면 ipDISK 기능을 사용해 토랜트 클라이언트로 공유기를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별도로 토랜트 클라이언트를 PC에 설치하지 않고 공유기를 통해 바로 다운로드 받으면 시스템 자원도 덜 차지하니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 공유기를 연결했으니 속도 테스트를 해봐야 겠죠?
아이폰SE에서 측정입니다.
소폭이지만 A2004NS 무선공유기에 비해 A5004NS 무선공유기에서는 속도도 상승하였고 Ping도 더 빨라졌음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상세 결과 입니다.
이제 윈도우PC에서 속도 태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윈도우PC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텔 코어 i7 - 6700K 스카이레이크 - 논 오버
삼성 DDR4 16gb x2 = 32gb
아수스 Z170i PRO GAMING
삼성 950PRO 512GB M.2 NVMe
슈퍼플라워 600W
윈도우pc의 경우 A2004NS 무선공유기에서는 43.8Mbps 다운로드, 업로드 112Mbps가 나왔습니다. A5004NS 무선공유기에서는 147Mbps 다운로드, 37.4Mbps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습니다. 특히 A5004NS 무선공유기는 월등하게 안정적인 핑의 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에는 OSX에서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텔 제온 E5 - 2683V3
지포스 타이탄X
삼성 DDR4 16GBx4 = 64GB
아수스 X99 디럭스 II
마이크론 크루셜 MLC MX200 500GB SSD
커세어 AX1500i
커스텀맥의 경우 듀얼 랜과 서버급 유/무선랜카드를 가지고 있고 사용된 칩셋도 게이밍 보드 보다 훨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날것으로 예상 했습니다.
그리고 그 예상은 적중했습니다. A2004NS 무선공유기는 다운로드 188.54Mbps, 업로드 163.8Mbps를 기록했지만 A5004NS 무선공유기의 경우 다운로드 224.43Mbps, 업로드 268.27Mbps로 월등한 속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제 현세대 콘솔의 양대산맥인 XBOX ONE과 PS4에서 속도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콘솔에는 자체 네트워크 진단 프로그램이 탑제되어 있어 이를 통해 별도의 웹페이지 방문없이도 자체 벤치마킹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XBOX ONE에서 네트워크 진단을 하고 싶다면 설정 앱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설정으로
거기서 상세 네트워크 진단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기에서 ipTIME 공유기를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XBOX ONE의 경우 802.11ac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진단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밝힌 XBOX LIVE의 최소 인터넷 요구사양에서 지연율은 150ms 이상, 업로드 속도는 0.5Mbps 이상, 다운로드 속도는 3Mpbs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공유기와 거리가 좀 떨어진 곳에 설치된 콘솔임에도 5Ghz 대역의 위력 덕분인지 신호강도가 100%로 아주 잘 터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PS4 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의 경우 네트워크 진단을 하려면 설정 > 네트워크에서 인터넷 접속 테스트 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PS4는 801.11n 사양의 장비라서 ac대역처럼 100Mbps를 넘는 속도는 못냅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속도가 너무 낮게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뭔가 잘못됨을 감지한 저는 고급설정의 WPS버튼으로 설정하기 항목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이런화면이 뜨면 잽싸게 A5004NS 무선공유기 본체에 있는 WPS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별다른 설정을 만질 필요없이 ipTIME A5004NS 무선공유기가 알아서 설정을 잡아 최적의 속도를 낼수 있게 해줍니다. 버튼한번으로 6Mbps 대에서 빌빌기던 무선 속도가 버튼 한번으로 56Mbps로 상승했습니다!
접속상태 입니다. 2.4GHz 대역이지만 신호 강도도 잘 나옵니다. 2.4GHz와 5GHz가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두대의 콘솔과 두대의 스마트폰, 그리고 두대의 PC가 한꺼번에 연결되어 있지만 큰 손실 없이 네트워크 신호가 전달 되고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USB 3.0 포트를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총 4회에 걸쳐서 진행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