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Top gear

클락슨의 새 쇼 이름은 '기어노브'(Gear Knobs)가 될것


최근, 제레미 클락슨이 로펌을 통해 "기어 노브 (Gear Knobs)'라는 상표를 등록 하려는 움직임이 보였다. 톱기어 출연진이 새로이 진행하는 새 아마존 쇼의 이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Gear Knobs 뿐만 아니라 Gear Nobs, Speedbirds와 같은 대체 상표도 함께 등록하였다. 사용용도로 TV/비디오/웹쇼 뿐만 아니라 여러 상품에도 사용할 목적으로 등록하였다. 



기어노브는 흔히들 한국식으로 기어봉이라 부르는 물건이다. (참고로 미국사람들은 모른다. 흔한 컬럼식 기어 조크) 하지만 이 이름은 단순히 지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 바로 Knob는 영국식 속어로 남근을 가르키거나, 남근의 한 부분, 또는 멍청하고 짜증나는 사람을 일컬을때 노브헤드(knobhead)라는 대체 표현에 사용되기도 한다. 아마도 Gear Cock 으로 했다가 영국을 제외한 다른 영미권에서 쓰이는 Cock의 의미(남근) 때문에 Knob라는 고상한(?) 표현으로 대채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미루어 볼때 제레미는 knob의 이중적인 의미까지 생각해서 상표를 등록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Gear nobs의 경우 k가 묵음인 점을 착안해 고유명사로 만드려는 시도로 사료 된다. Speedbirds의 경우에는 브리티시 에어웨이의 콜사인인데, 어떤 용도로 사용될지 유추가 힘들다. 혹자는 Stig의 사촌이 아닐까 하는데, 진실은 제레미만이 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