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Tistory

디스커스 댓글 창 기본 기능 알아보기

디스커스 댓글 창 기본 기능 알아보기


디스커스를 설치했으니 디스커스 댓글 입력 화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여기)

디스커스 플러그인 기능 설명

전체적인 댓글 창의 모습입니다.


디스커스 댓글 창


디스커스 댓글 입력 창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로그인 한 상태의 모습이며, 자신이 프로필 난에 지정한 사진이 옆에 뜨게 됩니다. 토론 참여하기 부분을 눌러서 코맨트 메시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코맨트 난은 컨텐츠 자동 인식 기능이 있어서 사진 주소를 붙여넣으면 사진이 뜨고, 유투브 주소를 붙여넣으면 유투브가 자동으로 뜹니다.


디스커스


가장 왼쪽 버튼은 코맨트 정렬 방식을 바꾸는 버튼입니다. 우수는 가장 추천 수가 많은것, 최신은 가장 최근 것부터, 오래된 순은 그 역순으로 정렬합니다.


디스커스 디스커버리


커뮤니티 버튼은 현재 사이트에서 댓글이 달리고 있는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 인기 대화를 통해서 가장 댓글이 많이 달린 글을 확인 할수도 있고, 우수 토론자들 메뉴를 통해서 누가 가장 댓글을 많이 달았는지도 볼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나중에 블로그 이벤트할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굳이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아도 이런 통계가 확인 가능한것은 장점입니다.


디스커스 디스커버리


내 디스커스 버튼은 자신이 단 댓글에 답글이 달리거나 할때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을 합니다. 티스토리 같이 비회원이 답글을 단뒤에 알림을 받기 힘든 구조에서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디스커스


공유버튼은 현재 댓글 내용을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보낼수 있습니다.


디스커스


마지막으로 자신의 닉네임을 누르면 몇 가지 메뉴가 뜹니다.


프로필 보기는 자신의 프로필과, 최근에 단 댓글을 볼수 있습니다. 미디어 숨기기는 현재 댓글창에 달린 사진이나 동영상을 숨깁니다. 설정 편집은 관리자 메뉴입니다. 댓글 닫기는 현재 포스팅의 댓글 작성을 차단할수 있습니다.


디스커스


댓글 창을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바뀝니다. 왼쪽 아래에 작은 사진 모양의 아이콘이 뜨는데 이것을 누르면 업로더가 뜹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디스커스


바로 댓글 창위로 사진을 끌어다 놓는 기능이 있습니다. 파인더를 통해서 파일을 찾지 않아도 되서 정말 편한 기능중하나입니다. 디스커스의 사진 업로드 기능은 갯수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러장을 올려도 상관이 없습니다.


참고로 GIF이미지는 아직 직접 업로드를 제공하지 않으나, 이미지를 링크 할경우에는 제대로 표시가 됩니다.


본 강좌는 연재물이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 입니다.

-디스커스 설치하기

-디스커스 기본 기능 알아보기 (<-현재 강좌)

-디스커스 관리자 메뉴 기능 알아보기

-티스토리 사이드 바에 디스커스 최근 코맨트 위젯 설치하기

-디스커스 댓글 플러그인으로 수익 창출하기 (부제: 댓글 놀이도 하고 수익도 창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