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커스(Disqus)라는 코맨트 시스템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국내 웹 이외에 해외 웹을 돌아다니시는분들에게는 익숙한 이름일지도 모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TNW과 IGN에서 처음 보았고 영국 톱기어 매거진 홈페이지가 작년에 개편과 함께 디스커스를 도입하면서 저도 디스커스에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공식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서 댓글을 다는 방식이었는데 그게 쓸만은 했지만 그렇게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소셜 댓글 플러그인이라면 정말 종류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도 있고, 티스토리와 제휴하여 기본플러그인으로 사용할수 있는 라이브리도 있습니다. 특히 라이브리는 거의 모든 언론사 사이트에 달려있을 정도로 널리 확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라이브리를 이틀 남짓 쓰다가 바로 폐기 처분 해버렸는데요, 그건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곘습니다. → 티스토리에서 라이브리를 당장 떼어 내야하는 이유 10가지

  • 디스커스 댓글 설치하기

디스커스는 현재 소셜 댓글 플러그인 중에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플러그인 입니다. 그만큼 범용성이 좋고 사용이 쉽습니다. 굳이 가입 필요없이 이메일만 남기면 간단하게 덧글을 달 수 있고, 입력한 메일주소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특성상 비회원은 알림을 받을 방법이 거의 전무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디스커스 플러그인은 이전 사용자가 다시 방문하거나 아니면 디스커스가 설치된 "아무"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자신이 단 댓글의 답신이 달렸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사실 이 기능을 제가 처음 접했을때는 까무러치는줄 알았습니다. 이렇게만 된다면 더 이상 댓글을 다시 확인하러 다른사이트를 다시 방문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웹서핑을 하다가 다른사이트에 가서도 제 블로그에 달린 댓글에 실시간으로 답신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디스커스 사진 업로드


게다가 댓글난에 사진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댓글 난에 사진을 올리려면 bbcode를 사용하면 되지만 이것도 해외 포럼을 써본 사람들한테나 익숙하지 카페 문화에 익숙해진 한국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사진을 올리는 방법이 다른 소셜 플러그인과도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사진파일을 마우스로 잡아서 댓글 창 안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참 쉽죠?


디스커스 동영상 첨부


이미지 파일의 링크나 유투브 주소를 댓글에 첨부하게 되면 주소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콘텐츠를 댓글과 함께 띄워주는 똑똑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유투브 동영상은 댓글창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유투브 영상이 달린 댓글 보기)


요즘은 거의 모든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미디어 포털, 블로그형 언론사들이 디스커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이제는 "왜 디스커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가 아니라 "왜 디스커스를 쓰지 않는가?" 라는 질문을 받을때가 됐습니다.


일단 이 정도로 침이 마르게 칭찬을 했으니 설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디스커스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disqus.com


디스커스 홈페이지


아래 Add Disqus to Your Site를 클릭합니다.


디스커스 가입


회원가입 창이 뜹니다. 아이디와, 메일주소, 비밀번호를 기입합니다.


디스커스  가입


가입은 완료되었고 사이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사이트 이름을 선택하고, 사이트를 관리할때 사용될 디스커스 관리 홈페이지 주소를 만듭니다. 그리고 아래 카테고리는 자신의 블로그의 주제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디스커스  플랫폼 선택


플렛폼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텀블러나 워드프레스, 블로거 쓰시는 분들은 각자 맞는 항목을 선택하면되고,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Universal Code를 선택합니다.


디스커스  코드


다음 뜨는 창에서 첫번째 코드를 복사합니다. 이 부분은 디스커스 댓글 창이 어디에 뜰지 정하는 부분으로 여러군데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방명록과 게시글 아래쪽 두 군데에 설치를 했습니다.


디스커스  코드


저는 본문의 태그로그 아래에 달겠습니다. 그래서 <s_tag_label> 아래에 위치 시킵니다.


디스커스  코드


그리고 이 두번째 코드는 </body>위에 위치 시킵니다.


코드 뷰


저는 이 밑에 자바스크립트가 잔뜩 있어서 좀 위에 위치시켰습니다. ^^;


디스커스  설치 확인


설치를 다한 다음 스킨코드를 관리자 페이지에서 적용시키고 디스커스 홈페이지의 코드를 퍼갈수 있는 메뉴중 가장 아래쪽에 있는 Verify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뜨게 됩니다.


디스커스  댓글창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가보면 다음과 같이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설치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디스커스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접근한 절대주소 만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메인에 발행이 된 글은 별도의 주소를 하나 더 가지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들어와 댓글을 남기게 되면 새로운 게시물로 분류가 되어 따로 댓글이 달리게 됩니다.


본 강좌는 연재물이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 입니다.

-디스커스 설치하기(←현재 강좌)

-디스커스 기본 기능 알아보기

-디스커스 관리자 메뉴 기능 알아보기

-티스토리 사이드 바에 디스커스 최근 코맨트 위젯 설치하기

-디스커스 댓글 플러그인으로 수익 창출하기 (부제: 댓글 놀이도 하고 수익도 창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