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라이브리를 이틀남짓 쓰다가 플러그인 적용을 해제해 버렸습니다. 그 이유를 몇가지 들어보겠습니다.
1. 외부 플러그인 주제에 속도가 너무 느리다.
보통 외부에서 제공하는 이런 소셜 댓글 플러그 인은 빠른 속도가 생명입니다. 특히 요소를 외부에서 호출 해오기 때문에 원래 사이트의 로딩속도를 떨어뜨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일단 빠른게 가장 중요한데 그점에 있어서 라이브리는 형편 없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스피드 크롬 익스텐션으로 검사를 해보면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당장 제거 할것을 추천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2. 사진을 올리기가 불편하다.
일단 사진을 3개 밖에 못 올립니다. 게다가 콩알만한 섬네일로 띄워줍니다. 지금이 시대가 어느시대인데 아직도 파인더로 파일 찾아서 올려야 됩니다. 디스커스 댓글 플러그인은 사진 끌어다 놓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3. 별도의 관리 메뉴가 없다.
라이브리는 자체 적인 관리 기능도 제공을 하긴 하지만 프로 버전에 제한 되어있습니다. 그나마 통계 기능은 프로버전에서 조차도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해외 소셜 댓글 서비스들은 강력한 관리메뉴와 통계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4. 티스토리 아이디도 없고 소셜 네트워크 아이디도 없는 사람은 알림을 받을수 있는 방법이 없다.
티스토리 아이디가 있거나 소셜 아이디가 있어서 라이브리로 댓글을 단다면 알림을 받는 것이 가능하지만 그냥 손님으로 댓글을 달면 답글이 달려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5. CSS로 스타일을 수정하고 싶으면 별도로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라이브 파이어나 디스커스 같은 플러그인은 페이지의 스타일을 별다른 설정없이 그대로 따라가며 원한다면 별도로 클래스를 이용해서 바꿀수도 있습니다.
6. 댓글 플러그인으로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다.
디스커스는 디스커버리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플러그 인에 간단한 광고를 띄운 뒤에 CPC로 관리자에게 수익을 제공합니다.
7. 별도의 통계를 제공하지 않는다.
다른 소셜 댓글 플렛폼들은 상세한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심지어 디스커스는 자신이 댓글을 얼마나 달았는지에 따라서 레벨도 매겨줍니다. 그리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순위를 체크할수도 있습니다.
8. 실시간 댓글 업데이트가 안된다.
소셜 댓글 플러그인이라면 갖춰야 될 필수요소가 자동 실시간 업데이트 기능입니다. 컨퍼런스 시즌에 해외 IT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사용자 댓글 난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말싸움 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구경할수 있습니다.
9. 화이트 리스트나 블렉 리스트 기능이 없다.
대부분의 소셜 댓글들은 화이트 리스트나 블랙 리스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악의적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폐쇄적인 댓글 시스템을 운영하고 싶은 사용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10. 사용자가 커스텀 할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다.
다른 소셜 댓글 플랫폼들은 API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고급스러운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례로, 저 같은 경우에는 디스커스 개발자 API를 사용해서, 댓글 갯수 표시 연동, 그리고 비동기식 플러그인 로드를 적용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똥구린 라이브리가 좋은게 하나라도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댓글과 연동이 됩니다. 그리고 비밀글을 지원합니다.
굳이 장점이라고 말하기도 껄끄럽지만 싸이월드, 곧 망할(또는 이미 망한) 미투데이 아이디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장점이라고 하는 것들이 단점에 비해서 너무 미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