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iOS Theme Bible

iOS 테마가이드 - Bundles와 Folders의 차이

iOS 테마가이드 Bundles와 Folders의 차이


iOS 테마의 파일 구성을 보면 Bundles와 Folders라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Bundles의 경우에는 info.plist의 Bundle Identifier 주소를 사용하여 적용을 시키는 폴더입니다. 즉 파일 주소만 알고 있다면 이미지 파일이 아니라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Bundle Idnetifier 찾는 법)

Folders의 경우에는 스프링보드상에서 특정요소가 불러와 질때 원터보드를 이용해 이를 대채하게 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 기능은 Bundles 경로를 찾을 수 없거나, 또는 Bundles에 경로를 넣어도 적용이 되지 않을때 사용 하는것입니다.

Bundles 폴더의 내용물을 리스프링시 스프링보드와 동시에 불러온다면, Folders 폴더 안에 있는 것은 스프링 보드 로딩후 나중에 적용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특정 시스템이나 어플에 테마를 적용 하려 할때 Bundles를 사용하여 경로를 지정하였는데도 적용이 안 될시에 임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Folders 입니다.

Bundles에서 적용이 되는 것은 Folders에서 다 되지만, Bundles에서 안 되는 것은 Folder에서만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예를 들면 iOS6에서 Reminder 앱)

다만 Folders 폴더는 경로를 지정하는 방식이 다른데, Bundle Identifier가 아니라 시스템 상에서 보이는 이름, 즉 .app 이나 .framework 또는 .bundles 로 끝나게 지정을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