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테마 가이드 특정어플 테마 적용


가장 자주 쓰이는 어플인 카카오톡을 사용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OS 테마 가이드 특정어플 테마 적용


일반 어플은 아이펀박스로 접속했을때 User Application 안에 있으며, 아이파일이나 다른 경로로 접근시에는 //var/mobile/Applications/어플리케이션 폴더와 같은 형식이 됩니다. iFunbox로 접근시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iFile로 접근시에는 어플의 이름이 7CF23BB7-1CF0-4AA1-BC80-05394B2C90C0과 같은 알수 없는 문자로 뜨게 됩니다. 그래서 옵션을 켜서 이를 읽을수 있게 바꿔줘야합니다.


iOS 테마 가이드 특정어플 테마 적용


iFile을 실행한뒤 설정>파일관리자>어플리케이션 이름 보기 옵션을 켭니다.


iOS 테마 가이드 특정어플 테마 적용


일단 어플 아이콘의 구성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어플들이 아이패드 용과 아이폰용이 따로 분리된 경우가 아니라면 여러가지 아이콘을 다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Icon@2x.png

-Icon.png

-Icon-Small@2x.png

-Icon-Small.png

-Icon-Small-50@2x.png

-Icon-Small-50.png

-Icon-72@2x.png

-Icon-72.png


아이폰4이후에 나온기기의 경우에는 icon@2x.png 입니다. 간혹 Icon으로 쓰일때도 있는데, 유닉스 운영체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case sensitive) 원본 파일과 이름을 똑같게 해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적용이 안 됩니다.

아이폰3Gs를 포함, 이전의 기기(비레티나)들은 icon.png를 사용합니다.

레티나 아이패드는 icon-72@2x.png를 사용하며 그 이전 아이패드는 icon-72.png를 사용합니다.

Icon-Small@2x.png는 아이폰4 이후에 나온기기에서 스팟라이트나 설정앱에서 뜨는 작은 아이콘이며, Icon-Small.png는 아이폰3GS 포함 이전 세대에서 사용됩니다.

Icon-Small-50@2x.png는 레티나 아이패드에서 사용되는 작은 아이콘이며, Icon-Small-50.png은 아이패드2 포함 이전 세대에서 사용됩니다.

그래서 어플 테마를 적용할때에는 아이폰만 하고 싶다면 72나 50이 붙은 파일은 수정을 안하셔도 되며, 아이패드 같은 경우에는 그 반대입니다.

아이콘의 해상도는 고정되어있지만 어플 제작자에 따라서 아이콘 이미지 크기가 다른 경우도 있으니 원본파일을 최대한 참고 해서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주 바꾸는 것 중에 로딩 화면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플들이 로딩화면은 Default 라는 이름으로 시작합니다.

Default.png는 아이폰3Gs Default@2x.png는 아이폰4 해상도용 Default-568h@2x.png는 아이폰5 해상도 입니다.

아이패드용 이미지는 가로모드와 세로모드를 따로 구분해서 넣어줘야 합니다.

아이콘이외의 요소를 변경하고자 할때는 해당 어플 폴더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그대로 가져다 바꾸면 됩니다.

특정어플에 윈터보드로 테마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 어플의 경로(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제 그것을 파악 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덮어쓰기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지만 어플이 갑자기 크래쉬 된다던가 하는 문제 발생할수 있으니 권장하지 않습니다.


iOS 테마 가이드 특정어플 테마 적용


어플 폴더(.app)안을 보면 info.plist라고 있습니다. 이 파일안에 어플 이름과 경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엽니다. iFile로 열거나 Plist viewer for windows나 Notepad++로 열면되며, OS X같은 경우 쉬프트 + 스페이스바로 미리보기하면 간단하게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iOS 테마 가이드 특정어플 테마 적용


내용에 보면 CFBundleIdentifier 라고 써져있는 줄이 있습니다. 그 뒤에 오는 주소가 어플의 경로 명입니다. 이 경로를 복사하여 폴더의 이름으로 정한뒤 테마 폴더의 Bundles 안에 넣으면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같은 경우에는 CFBundleIdentifier가 com.iwilab.KakaoTalk이므로 com.iwilab.KakaoTalk라는 이름을 가진 폴더를 Bundles 안에 만들면 됩니다.

물론, 굳이 윈터보드를 쓰지 않고 Icons안에 스프링보드 상에서 보이는 이름을 그대로 적용하여 Summerboard를 사용 할수도 있지만, 섬머보드는 시스템을 느려지게 만들며 메모리 점유율이 늘어나므로 비추입니다.

섬머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테마 폴더 안에 Icons 라는 폴더를 생성한뒤 아이콘 이름을 카카오톡.png 로 정해서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섬머보드는 아이콘 위에 덮어 씌우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본 아이콘사이즈(아이폰4 기준)인 114x118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