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토시 설치 강좌

해킨토시 설치 강좌

프롤로그, 설치전 주의사항

1. 가상머신 설치

2. 부팅디스크 만들기

3. 하드디스크에 설치

4. 드라이버 잡기

5.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맥앱스토어 활성화 (이더넷 설정,SMBios)

6. 아이메시지 활성화

7. 필수 설치 프로그램

번외편


기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 해킨토시를 설치했고 드라이버도 잡았으니 자신이 필요한 프로그램도 설치하고 아이클라우드와 연동을 해서 편리한 생활을 영위해야겠죠?


맥 앱스토어


그래서 저도 맥앱스토어에 가서 앱 업데이트를 하러 갔습니다. 네이버 라인 메신저가 업데이트 되었다네요. 업데이트를 눌러봅니다.


맥 앱스토어


그러나 아이클라우드, 아이메시지, 맥 앱스토어에서 자신의 애플아이디로 로그인 하려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뜹니다.

"An unknown error has occurred" 수백 수천번 로그인을 시도해봐도 매번 튕깁니다.


좌절하지 마시고 이제부터 하는 강좌를 차근차근히 따라오시면 아이클라우드와 맥앱스토어를 리얼 맥처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


1. 이더넷 (Ethernet) 정상인식 (초기화)


아이클라우드를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전에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이더넷을 올바르게 연결시켜야 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이더넷이 정상으로 연결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알수 있는 방법은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로 들어갔을떼


네트워크 설정


'이더넷 어뎁터 (en0)' 또는 (en1)이라고 뜰 경우에는 올바르게 인식이 되지 않았다는 뜻이며 웹서핑은 가능하지만 운영체제 자체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선 이더넷을 정상인식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멜레온 위저드


org.chameleon.boot.plist를 위험요소 없이 수정하기 위해서 첨부된 카멜레온 위저드를 받습니다.


cw.zip


경고 메시지


'Chameleon Wizard'은(는)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처음 어플을 실행하면 아마도 이런 맨트가 뜰 수 있습니다.

열기

이럴때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열기를 누르면


확인 되지 않은 개발자


확인 되지 않은 개발자 이지만 열수 있습니다.


카멜레온 위저드


처음에는 이런 화면이 뜹니다.


카멜레온 위저드


그러나 카멜레온 부트로더는 지금 업데이트 할필요가 없기 때문에 org.chaemeleon.boot.plist 텝으로 가서 다음 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Ethernet Built In


카멜레온 위저드


그리고 Save를 눌립니다. 보통 자동으로 경로를 찾아서 덮어쓸건지 물어보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해킨토시 하드/Extra안에 저장해 줍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시스템 환경설정을 엽니다.


네트워크


네트워크로 들어가서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모두 삭제합니다. (서비스를 클릭하고 -를 눌리면 삭제가 됩니다)


파인더


그 다음 파인더를 엽니다.


폴더로 이동


아무창이나 열어서 커맨드(윈도우) + 쉬프트 + G를 눌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빈칸에 /Library/Preferences/SystemConfiguration 라고 입력합니다.


파인더


폴더가 열리면 NetworkInterfaces.plist를 삭제합니다.


휴지통으로 이동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서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이 파일은 네트워크 설정인데, 재부팅시 운영체제가 알아서 생성하므로 삭제해도 아무 상관 없는 파일 입니다.


이더넷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2. SMBios 설정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myhack을 이용해서 OS X를 설치하셨다면 제품 명은 iMac이라고 지정되어 있고, 일련 번호는 SOMESRLNMBR라고 표기가 되어 있을겁니다. 이렇게 표기가 되는 것은 SMBios가 없어서 이며, 그것 때문에 제품 일련 번호가 표기 되지 않고 번호가 없으면 맥 앱스토어에서 어플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멜레온 위저드


그래서 카멜레온 위저드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MBios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카멜레온 위저드


상단의 SMBios탭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SMBios.plist를 찾지 못 했다고 나옵니다. 옆에 있는 편집을 눌러줍니다. (만약 해킨토시의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할 일이 생긴다면 지금 만들어둔 SMBios.plist를 백업 해두었다가 재설치후에 다시 /Extra에 넣어주면 번거로운 작업없이 편리합니다. )


카멜레온 위저드



편집을 누르면 이런창이 뜹니다. 자신의 CPU소캣에 맞는 바이오스를 선택하고, 모델번호는 건드리지 마시되, 제작위치나 연도, 주일, 번호는 랜덤으로 아무대나 돌리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CPU는 LGA775, 제조국가는 한국(^^) 제작주일은 19주차, 고유번호는 705로 설정을 했습니다.


카멜레온 위저드


충분히 갖고 노신다음에는 별도 저장을 눌러줍니다. 원래 기본으로 Extra 폴더를 띄워주는데 그렇지 않을경우 맥이 설치된 하드드라이브/Extra폴더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해킨토시 SMBios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재부팅을 해서 애플로고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누르고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팝업창에서 세부정보를 누르면 이렇게 일련 번호가 정상적으로 들어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로 가서 이더넷이라고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이더넷 어뎁터(en0)이나 (en1)로 인식이 된다면 올바르게 따라하지 않아서 그런것 이므로 다시 위의 과정을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3. 아이클라우드(iCloud) 활성화


시스템 환경설정


아이클라우드 부터 로그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이더넷과 SMBios 적용 전에 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이 창에서 로그인이 되지않고 "An unknown error has occurred" 라는 말만 반복합니다.


아이클라우드


로그인 성공입니다. ^^


아이클라우드


매버릭스 부터 새로 생긴 iCloud 키체인 설정 여부를 물어보는데 필요하시다면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4. 맥 앱스토어(Mac App Store) 앱 다운로드 활성화


맥 앱스토어


이전에는 오류가 났었죠? 이번에 다시 한번 해보겠습니다. 업데이트를 누르고 애플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맥 앱스토어


성공입니다! 정상적으로 앱이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


어찌보면 맥을 가장 맥 답게 쓸수 있는 요소인 아이클라우드와 맥 앱스토어의 복구를 완료 했습니다. ^^


해킨토시 설치 강좌

프롤로그, 설치전 주의사항

1. 가상머신 설치

2. 부팅디스크 만들기

3. 하드디스크에 설치

4. 드라이버 잡기

5.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맥앱스토어 활성화 (이더넷 설정,SMBios)

6. 아이메시지 활성화

7. 필수 설치 프로그램

번외편


기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