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CARS

제레미는 정말 제니퍼로 이름을 바꾸게 될것인가? - 918 vs P1 승자 예측


시리즈21 에피소드2의 마지막에 제레미가 충격적인 발언을 했습니다. 만약 톱기어 트랙에서 멕라랜 P1이 포르쉐 918에게 진다면 자신의 이름을 “제니퍼"(or 췌니퍼)로 바꾸겠다고 폭탄 선언을 했는데요, 과연 어떻게 될 지 몇 가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린다면 저는 P1이 이긴다고 봅니다. 이제 부터 그 이유를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던스폴드 트랙은 멕라랜의 홈 그라운드다.


맥라랜은 톱기어 비밀트랙(A281번 국도를 타고 던스폴드로 빠져나오면 있는 비행장)에서 테스트를 진행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영국 메이커라서 던스폴드에서 테스트 하는 것이 아닐까?' 라고 반문 할 수도 있지만, 재규어나 랜드로버 같은 “인도”차와 미니나 롤스로이스 같은 “독일”차는 던스폴드에서 테스트를 하지 않습니다. 사실 영국은 극한 상황을 가지는 곳이 없기 때문에 차량 제조사들이 테스트 하기에 최적의 장소는 아닙니다. 그러면 왜 맥라랜은 던스폴드에서 테스트를 할까요? 이유는 대놓고 톱기어 랩 타임에 집착하고 있다는 겁니다. 12C 때도 458의 랩 타임을 크게 의식 했듯 멕라랜은 전세계에 시청자가 매우 많은 톱기어에서 경쟁 차량 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포르쉐가 뉘르가 아닌 던스폴드에서 랩타임을 젠다면 마치 올림픽에서 자국 선수와 타국 선수가 싸우는 것과 비슷한 양상이 되겠죠. 던스폴드 톱기어 비밀 트랙은 멕라랜에게는 홈 그라운드와 같은 곳 입니다. 팔로우 스루나 해머해드에서 그 누구보다 최적화된 주행을 보여줄 것 입니다.


918은 이미 홈 그라운드에서도 P1에게 깨졌다.


얼마전 차덕후 세계를 떠들썩 하게 했던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918의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랩타임이 공개된 것인데요, 918이 양산차로서는 (7분이하로는 레디컬 사의 차량이 있지만 솔직히 일상용으로 사용 되기에는 무리가 있는 차량이죠) 처음으로 7분대를 돌파했었습니다. 6분 57초라는 아주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는데요, 전세계 포르쉐 빠돌이들이 열광을 하면서 P1이나 라페라리 따윈 껌이라고 외치며 약 4개월 쯤 즐거워 하다 얼마 뒤 P1의 랩타임이 공개 되었는데(비공식 입니다. 사실 6분 33초니 뭐니 말이 많지만 제일 낮은 기록을 가져왔습니다.), 6분 47초로 918의 기록을 크게 앞선 수치를 내면서 줄초상 분위기가 되어버렸습니다. 1단위도 아니고 거의 10초나 당겨 버렸기 때문에 918에 마이너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P1의 기록은 쉽게 깨기 어려울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포르쉐 커뮤니티 가면 엄청난 정신승리 중인데 거대 종합 커뮤니티의 반응은 대부분 상기 내용과 같이 쏠리고 있습니다.)


멕라랜 P1이 918에 비해 스팩상으로도 더 뛰어나다


아래 표를 보시면 P1이 918보다 스팩면에서도 우수합니다. (가격은 넘사벽으로 더 비싸고) 차가 아무리 벨런스가 잘 맞춰져 있더라도 일단 스팩 빨로 밀어붙이는데 당해내기는 한계가 있죠. 하지만 정황상 P1이 918보다 벨런스가 더 잘 맞춰져 있는 것 같으니 안 봐도 블루레이.



멕라랜 P1

포르쉐 918

엔진

3.8 리터 V8엔진 + 전기모터

4.6리터 V8엔진 + 전기모터

출력 (엔진 + 모터 = 합계)

727마력 + 176마력 = 903마력

608마력 + 279마력 = 887마력

토크 (엔진 + 모터 = 합계)

719Nm + 260Nm = 978Nm

528Nm + 747Nm = 1275Nm

엔진 배치

미드십

미드십

구동방식

후륜구동

4륜구동

트랜스미션

7단 듀얼 클러치

7단 PDK 듀얼 클러치

베터리

리튬 이온 베터리

수냉식 리튬 이온 베터리

0 →100km/h

2.8초

2.6초

0 →200km/h

6.8초

7.2초

0 →300km/h

16.5초

19.9초

최고시속(제한)

350km/h

345km/h

공차중량

1,395kg

1,700kg

보조기능

IPAS, DRS, KERS

KERS(RSR버전)


제레미가 자기 무덤을 팔 이유가 없다.


제레미는 톱기어 MC 이전에 언론인 입니다. 얼마나 능글 맞겠어요, 빠져나갈 구멍 다 만들어 놓고 하는 만담일 뿐입니다. 걍 영국이 최고다 외치며 국뽕맞고 2번 더 외칠걸 가십거리 만드려고 저렇게 했다고 보면 됩니다.


두 명의 포르쉐 빠돌이가 있지만 일단 톱기어는 영국맛


톱기어는 영국 최고의 잡지이자 세계 최고의 자동차 잡지 입니다. 게다가 자국에 유일하게 남은 거대 스포츠카 브렌드가 멕라랜인데 당연히 팔이 안으로 굽겠죠. 스티그가 포르쉐 알러지가 있다던가... (맨날 영국이고 뭐고 다 까대도 결론은 지네나라 짱으로 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