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Programme

Youtube에서 HTML5 플레이어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아시다시피 유투브는 오래전부터 어도비 플래시기반입니다. 이는 플레시에서 동영상스트리밍을 하기가 편하고 별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도비 플래시만 깔려있다면 영상을 재생할수 있는 용이함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대는 흐르고 HTML5라는 새로운 표준이 탄생하면서 비디오 재생을 본격적으로 지원합니다. H.264는 웹환경에서 차세대 동영상 포맷으로 각광받게 되며, 구글은 이에 질세라 WebM이라는 코덱을 개발합니다. 이와같이 전세계는 보안 허점 많고 구리고 느려터진 플래시를 버리고 새로운 세계를 향해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허나 아직까지 HTML5는 도입된지 얼마되지 않아 최신 브라우저도 100%기능활용을 다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투브도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열풍이 불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같은 기기는 어도비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HTML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재공하였고, 안드로이드마저도 젤리빈을 기점으로 어도비 플래시 지원을 중단하였습니다. 어도비는 플래시의 대체제로 에어를 내놓았지만 플래시 만큼의 인기는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론이 되게 길었네요. 그래서 요지는 PC버전 유투브에서도 HTML5사용이 가능한가? 입니다. 정답은 그렇다입니다. 아직까지 구글은 예기치 못한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기본으로는 플래시 형태로 영상을 띄워주고 있지만 굳이 무거운 플래시를 브라우저에서 돌려 구동속도를 느려지게 할 이유는 없기 때문에 HTML5로 전환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youtube html5


http://www.youtube.com/html5 이 사이트로 접속하신뒤에 HTML5플레이어 요청을 누릅니다.


youtube html5


이제부터는 기본 플레이어로 HTML5 플레이어를 불러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