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iOS Theme Bible

iOS 폰트 강좌 - TTC 풀기/만들기 (초간단, 커맨드/도스 필요없음)

iOS 폰트 강좌 - TTC 풀기/만들기

iOS 폰트 제작 강좌 1. iOS 폰트 강좌 - TTC 풀기/ 다시 생성하기
2. iOS 폰트 강좌 - 영문 폰트 만들기
3. iOS 폰트 강좌 - 한글 폰트 만들기


TTC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 폰트 제작툴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스프트의 TTSDK는 예전에 널리 사용되던 TTC 제작 툴이지만 구형 운영체제에서만 구동이 가능하고 커맨드창에서 구동해야 되기 때문에 GUI에 익숙하고 검은창만보면 염증이 생기는 현대인들에게는 부적절한 도구입니다. MakeTTC와 BreakTTC는 iOS용 폰트제작 장벽을 높이기만하는 주 원인 이었죠. 그러나 이 강좌를 통해서 누구나 쉽게 폰트를 제작할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치기 귀찮고 두려운 커맨드라인과는 이제 작별인사를 하셔도 됩니다.


FontForge를 다운 받습니다.


2011 빌드

FontForge_2011-02-22_Windows.7z

2012 빌드

FontForge_2012-07-31_Windows.7z


+ FontForge의 빌드가 상당히 구식임에 의문을 가지시는 전문가분들이 계실텐데, 윈도우7 이상에서는 최신 빌드가 굉장히 불안하므로 어쩔수 없이 2011 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사실 구식 빌드도 불안하긴 매한가지 입니다. 안정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OS X 나 리눅스에서 작업을 하는게 좋습니다. FontForge는 UNIX 바이너리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윈도우로 포팅한것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것 같습니다.


우선 이 강좌에서는 윈도우 버전을 위주로 설명드릴 것이며, 추후에 OS X와 리눅스용 강좌를 별도로 추가하겠습니다. 별다른 설치없이 실행되는 윈도에 비해 OS X는 X11이 필요하며, 리눅스같은 경우에는 프로그램 소스를 가지고 빌드해야 되기 때문에 그 부분만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을 제외하고는 FontForge가 여러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는 모습은 거의 같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이 한번쯤은 가질수 있는 의문에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 Font Forge 인가?

1. 무료다

흔히들 쓰시는 FontCreator도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허나 Font Creator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프로그램 구동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직접 폰트를 그릴것도 아닌데 이렇게 무거운 프로그램을 쓸 이유는 없겠죠? FontCreator의 대안으로는 FontStudio도 있지만, 이 역시 5000자 이상을 못 불러오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FC와 FS둘다 상용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iOS용 폰트 변환하시는 분중에 정품을 쓰시는 분은 단 한분도 안 계실것 같네요. FontForge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므로 완전 무료입니다. 해외의 OFL 폰트들의 상당수는 전부 FF로 만들어졌습니다.

2.빠르다

FC를 써보신 분들이 하나 같이 하시는 말씀이, 글리프를 불러오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 입니다. 저도 컴사양이 그렇게 좋은건 아니지만 SSD와 램디스크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도 FC가 심하게 느리다는 것에 공감합니다. 그에 비해서 FF는 Mac OS 9 시절 부터 존재하던 프로그램으로, 엄청나게 많은 글리프가 있는 폰트라 할지라도 번개와 같은 속도로 읽어들입니다.

3. 다중작업이 가능하다

FC는 하나만 띄워서 작업하기도 버겁습니다. 폰트를 여러개 열개되면 버벅대기 짝이 없죠. 게다가 폰트의 UPM데이터를 같이 놓고 볼수가 없습니다. 물론 대충 upm 수치만 맞춰서 끼어 넣을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시스템 어플이나 서드파티 앱에서 글자가 꺠지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폰트는 좋지만 기본 시스템 폰트의 표준 규격은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반면에 FF는 폰트를 여러수십개 열어도 전혀 버벅대지 않습니다.

4. TTC생성이 된다.

FF는 GUI기반의 프로그램으로는 유일하게 TTC 생성이 됩니다.


압축을 풀고 run_fontforge.exe를 실행합니다.


iOS 폰트 강좌


최초 실행시에 Xwin의 방화벽 접근 허용여부를 묻는데 반드시 허용을 해줘야 합니다.


iOS 폰트 강좌


시스템 폰트 폴더(//System/Library/Fonts/Cache)에 접근하여 _H_Helvetica.ttc와 _H_HelveticaNeue.ttc를 찾습니다.

이 두개의 폰트를 수정해줘야 시스템 폰트가 바뀌게 됩니다. 참고로 이번 강좌에서는 TTC 폰트를 "만드는" 법 만 설명하지 UPM을 최적화하여 화면크기에 맞게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 강좌에서 설명할겁니다. 그래서 특정폰트로 작업시에는 크기가 매우작게 나오거나 크게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해결하는 방법이 다 있으니 염려하지 마세요.


iOS 폰트 강좌


일단 TTC 폰트를 적당한 폴더에 빼내놓고(FontForge 프로그램 폴더에 바로 넣어두면 찾기 쉽습니다.) FontForge를 실행시킨후 해당경로로 접근하여 TTC파일을 엽니다.

그러면 이렇게 TTC 폰트의 내용물을 보여줍니다. 기존 BreakTTC 결과물은 FONT00,FONT01... 이런식으로 나왔는데 그에 비해서 폰트 원래 이름을 보여주므로 훨씬 폰트 구분하기가 쉽습니다.

기존의 TTC폰트 제작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라면 FONT00이 맨위에 것이고 맨아래것이 FONT07인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지금 화면에 뜨는 부분만 충분히 숙지하셔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_H_Helvetica.ttc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맨위의 Hevetica와 Helvetica Bold 입니다. 택스트에서는 이 폰트를 쓰지만 인터페이스에서는 Neue를 사용하기 때문에 두번째파일인 _H_HelveticaNeue.ttc도 같이 수정해줘야 하는 이유입니다. (4.x 이전은 Helvetica만 수정해도 됩니다.)


iOS 폰트 강좌


맨위에 Helvetica는 기본 영문폰트 이고 Bold는 굵은폰트입니다. Oblique는 기울인 글꼴이고 Bold Oblique는 두껍게 만든 기울인 글꼴입니다. Light는 얇은 글꼴, Light Oblique는 얇은 기울임 글꼴입니다. .Hevetica의 용도는 불명입니다. 파일 내용상으로는 특수문자를 포함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iOS 폰트 강좌


맨위의 Helvetica를 열게되면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뜨게됩니다. 이 프로그램이 읽을수없는 포맷이라 오류가 날수도 있다는 경고인데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iOS 폰트 강좌


폰트를 열먼 이런 창이 뜹니다. 이게 TTC 파일안에 들어있는 TTF의 내용물 입니다. 추후에 폰트를 바꾸거나 할때는 FontForge에서 바로 수정을 가하면 됩니다. 왼쪽위는 경고창입니다. 오류로그가 뜨는데, 사실 무시하셔도 별상관없습니다. iOS용 폰트 자체가 일반 TTF랑은 달리 약간 변태 포맷이라서 오류가 좀 많은편인데 수정해서 시스템에 넣어서 돌려보면 그다지 별탈없이 돌아갑니다.


iOS 폰트 강좌


폰트를 불러왔으면 이제 TTF로 저장을해야합니다. TTC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존 TTC에 있던 파일을 전부 빼내야합니다.

File -> Generate Font를 선택합니다.


iOS 폰트 강좌


폰트 확장자를 TrueType으로 지정을하고 옵션을 선택합니다.


iOS 폰트 강좌


옵션에서 Apple에 체크표시 해줍니다.


iOS 폰트 강좌


경고창이 뜹니다. save를 눌러줍니다.


iOS 폰트 강좌


저장 폴더에 가보면 Hevetica.TTF가 생성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iOS 폰트 강좌


열어보면 정상적으로 뜹니다. (안 뜨면 새로하세요) BreakTTC로 분해한 TTF 폰트의 경우 윈도우에서 제대로 읽을수 없는데 비해서 FontForge로 TTF를 추출하면 모든 운영체제에서 읽을수 있게 해줍니다. (이 강좌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맥용 TTC나 OTF 폰트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변환해서 윈도에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iOS 폰트 강좌


이제 나머지 파일도 빼냅니다. TTC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부의 8개 파일이 모두 필요하니 모두 추출해주시기 바랍니다.


iOS 폰트 강좌


light 폰트 변환시에는 em 사이즈 오류가 나지만 그냥 무시하셔도 별 상관 없습니다.


iOS 폰트 강좌


전부 빼낸 파일을 모아서 하나의 폴더에 함께 놓습니다.


iOS 폰트 강좌


그다음 FontForge로 한번에 엽니다.


iOS 폰트 강좌


Files > Generate TTC를 누릅니다.


iOS 폰트 강좌


옵션창이 뜨면 Save를 눌러줍니다. 선택한 폰트가 모두 불러와졌는지(8개) 확인합니다. (.HeveticaLight는 이름앞에 .를 빼고 불러와야 합니다. 파일이름을 수정해서 .을 지워주세요)


iOS 폰트 강좌


지정한 폴더에 TTC가 생성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시스템 폰트 폴더(//System/Library/Fonts/Cache)에 넣어 덮어 씌운뒤, 리스프링을 합니다.


iOS 폰트 강좌


마찬가지로 Helvetica Neue 에도 같은 작업을합니다.


_H_Helvetica.ttc에서는 Helvetica.ttf와 Helvetica-Bold.ttf만 교체하면 되었지만 _H_HelveticaNeue.ttc에서는 HelveticaNeueUI.ttf와 .HelveticaNeueUI-Bold.ttf를 수정합니다.


iOS 폰트 강좌


저는 나눔명조를 가져다 수정을 해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 문자 부터 ~ 문자까지를 선택한다음 오른쪽 마우스클릭 copy 하고 NeueUI 폰트에서 !에서 ~ 영역을 선택한뒤 Paste 하시면 됩니다.


iOS 폰트 강좌


폰트를 교체하고 나서 확인을 합니다. NeueUI폰트는 시스템 전반에 사용되기 때문에 _H_Helvetica.ttc 수정시 보다 더 빨리 파악이 가능합니다.


iOS 폰트 강좌

시스템폰트가 나눔명조로 변경완료 되었습니다.

강좌에서 사용된 나눔명조 폰트입니다. FontForge로 만들었으니 한번 직접 테스트 해보세요.


나눔명조.zip



수정하다가 오류나는 분들이 간혹계시기에 원본폰트도 함께첨부합니다. (6.x 용 폰트입니다.)


_H_Helvetica.ttc


_H_HelveticaNeue.ttc



폰트 변경시에 발생하는 문제는 모두 본인 책임하에 하셔야 합니다.

폰트 변경시 오류가 발생하면 벽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iOS 폰트 제작 강좌 1. iOS 폰트 강좌 - TTC 풀기/ 다시 생성하기
2. iOS 폰트 강좌 - 영문 폰트 만들기
3. iOS 폰트 강좌 - 한글 폰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