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티스토리에서 디스커스를 죽였을까?


해외에서 운영되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댓글 플랫폼으로 사용 되는 디스커스(disqus)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된 사이트들은 거의 100%에 육박하는 비율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코맨트 플러그인과 더불어 소셜 댓글 플러그인의 양대산맥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디스커스 플러그인


디스커스 플러그인의 모습


디스커스가 좋은 점은 많이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자신이 단 댓글에 대화가 시작되면 그것을 메일로 알려줍니다. 물론 추천을 받거나 하는 것도 알림이 옵니다. 가장 좋은 점은 디스커스가 적용된 사이트에서는 모두 동일한 계정으로 댓글을 달고 알림을 받을수 있다는 겁니다. 답글 달기도 쉽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디스커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다른 사이트에 달았던 내 댓글에 달린 댓글에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는 페이스북 코맨트 플러그인에 비하면 비교도 안되게 좋은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플러그인의 경우 제가 블로그를 처음 개설할때부터 지금까지 쭉 써오고 있지만 코맨트가 새로 달리면 알림도 오지 않을뿐더러 관리자 모드에서는 도대체 어느 글에 이 글이 달렸는지를 도무지 알 수 없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상당히 쓰기가 불편합니다. 다만 정말 많은 분들이 페이스 북 계정은 하나 쯤 갖고 계시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좀 더 좋은 대안이 나온다면 폐기처분 1순위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스커스는 사실 페이스 북 코맨트 플러그인의 좋은 대체제 입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아이디로 그대로 댓글을 남길수 있고 대화내용도 트위터나 페이스북 계정을 따라다니면서 저장이 되니까요.


게다가 사진 첨부도 됩니다. The Verge나 IGN에 가보시면 디스커스 댓글을 사용하고 있는데 밑에 움짤도 올라오고 짤으로 댓글 놀이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점이 가장 부러웠습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개설하면 1순위로 하고 싶은 것이 디스커스를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기본 코맨트 플러그인을 아예 안 쓰려는 계획까지 갖고 있었습니다. 왜냐면 디스커스는 사이드바 댓글 알림 위젯을 지원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댓글 플러그인과 알림 플러그인 만 조합하면 티스토리 기본 댓글은 완전히 대체가 되니까요. 그래서 티스토리는 자유로울꺼야 하고 생각하면서 청운의 꿈을 품고 티스토리로 건너 왔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일......


디스커스 플러그인이 전혀 먹히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티스토리 자체에서 디스커스 플러그인을 차단하고 있다는 의견이 있더군요. 그래서 잠시 보류를 하고 있다가 지난 9월6일 다시 한번 디스커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까짓거 지들이 차단하더라도 디스커스 고객센터랑 이야기를 해보면 뭔가 해결 방법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플러그인을 적용하고 나도 아무것도 뜨지 않았습니다. 분명 코드뷰에는 들어가 있는데 정말 티스토리가 디스커스를 의도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혹자들 말로는 라이브리를 띄워주려고 그러는게 아니냐, 라는 말을 하던데 디스커스 말고 다른 댓글 플러그인은 잘됩니다. 일례로 페이스북이나 라이브파이어가 있죠. 그런건 냅두고 왜 하필 디스커스만 못 쓰게 하는걸까요? 사실 통합 소셜 댓글 서비스에서는 디스커스가 부동의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무시할수 없는게 아닐까요 그래서 만약 라이브리와 관련이 있다면 고의적으로 디스커스만 차단시켰을겁니다. 저만해도 해외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디스커스를 써보니 라이브리는 댓글 플러그인 축에도 못 낀다는 느낌을 받았으니까요.


어쨌든 디스커스측 엔지니어와 힘을 합치면 뭔가 나아지리라 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며 형편없는 영어실력이지만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기만을 바라면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메일


디벨로퍼 페이지에서 높이 수치를 조정 하라길래 수정을 했지만 여전히 공란으로 떠서 다시 메일을 써서 보냈습니다.


메일


스크립트


첨부파일로 디스커스 측에서 보여준 콘솔에서는 자바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로딩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니까 블로그 페이지 상에서만 안 보인다는 것이죠.


결국 디스커스 측도 별다른 뾰족한 수를 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전 하다가 하다가 안되서 그냥 포기를 하고 라이브파이어를 대체제로 설치했습니다. 행여나 이글을 티스토리 운영진이 보신다면 디스커스를 차단하는 것에 대해서 다시한번 제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디스커스가 차단 되는 문제를 해결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트랙백을 남겨서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