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GTA 아트웍 처럼 만들기


톱기어 시리즈 20용 배경화면을 제작하면서 어떻게 하면 GTA 스러운 사진효과를 낼수 있을까 많이 고민을 했습니다. 물론 일러 같은 결로 위에다가 브러쉬도 덧방 치면 비슷하게 만들수도 있지만 사진이 한두장도 아니고 겁나 노가다이기 때문에 포토샵 필터를 최대한 활용해서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톱기어 시리즈20 바탕화면 받기



예제로 쓸 사진은 이것입니다.



완성된 이미지는 이것입니다. 색감이 과장되고 브러쉬로 칠한듯한 효과가 납니다.


vlcsnap-2013-10-08-16h02m18s167.psd.zip


완성된 PSD 파일입니다. 참고용으로 쓰세요


이제 어떻게 이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엽니다.



원본 사진을 복제합니다. 윈도우는 Ctrl + J 맥은 커맨드 + J 입니다.



다음 경로로 갑니다. 한글판 같은 경우에는 아마도 이미지 → 조정 → 한계값 일겁니다.



수치를 적당히 조절 해서 너무 밝아서 눈코입이 다 없어지거나 너무 어두워서 눈코입이 아예 안보이지도 않을 만큼 수치를 조정합니다.


위 항목을 선택합니다. 한글 판의 경우 선택 → 색상 영역 입니다.



스포이드로 검은색 부분을 찍어줍니다. 원래 기본으로 검정이 찍혀 있을 경우 그냥 확인 만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레이어를 하나 만듭니다. 원도우의 경우 Ctrl + Shift + N 맥의 경우 Command + Shift + N입니다.



그리고 선택 영역이 선택된 상태에서 레이어 창 아랫 부분, fx라는 문구 옆의 버튼을 눌러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가 아니라 새로 생성된 레이어를 선택을 한뒤 색상을 채웁니다. 윈도우의 경우 컨트롤 + F5, 맥의 경우 커맨드 + F5입니다.



색상이 칠해진 모습입니다. 이 흰색 레이어가 브러쉬로 칠한듯이 거친 경계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레이어 혼합을 오버레이로 바꾸고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수치는 사진에 따라 틀리므로 적당해 보이는 수치까지 조절해주세요. 모서리가 거친것은 나중에 손볼테니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것보다 덜 밝은 스레숄드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서 보간을 합니다. 보간 레이어는 쓸수도 있고 안 쓸수도 있습니다. 더 세밀하게 밝기 영역을 나누시고 싶으신 분들은 레이어를 하나 더 두시면 됩니다.



조정 레이어에서 Vibrance(한글판은 활력)레이어를 추가합니다.



Saturation을 100에 놓으면 만화같은 색감이 됩니다. 너무 색감이 지나치지 않도록 Vibrance를 - 수치로 낮춥니다.



레이어를 하나 더 복제합니다.



이 레이어는 Ctrl + U (커맨드 +U)를 눌러서 색조 체도를 켠 다음 체도를 0으로 맞춥니다.



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상위 레이어를 끈 상태입니다.



이제 레벨 (컨트롤 + L/ 커맨드 + L)을 눌러 다음과 같은 사진 느낌이 나게 조절 합니다.



그리고 아까와 같이 컬러레인지 옵션을 쓰되, 요번에는 흰색 부분을 선택합니다.



흰색 부분이 선택 된 모습



바로 새 레이어를 만들지 마시고 이번에는 조정 레이어에서 색조/채도를 선택합니다.



속성에서 색상을 조절 하되, 맨 밑의 컬러라이즈 옵션을 켜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과장된 색감으로 바뀌게 되는데 사진에 따라서 적절한 색상톤을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노란색에 가까운 색상톤을 잡았습니다.



색상톤을 잡아주시고 해당 레이어의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혼합은 조절 안하셔도 됩니다.



아까 맨 첫번째로 만든 레이어를 다시 선택합니다.



아까와 똑같은 과정을 거쳐서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되, 이번에는 레이어의 색상을 검정으로 지정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검정색 레이어가 더 해진 모습. 투명도는 54%정도로 지정하면 됩니다.



첫번째 레이어 새로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선택 영역으로 색조 체도 조정 레이어를 만듭니다. 이번에는 컬러라이즈 옵션 없이 채도와 색조를 조절 합니다.



하늘이 누렇게 떴기 때문에 컬러밸런스 레이어로 바로 잡았습니다. 그림자/중간톤/하이라이트 수치를 적당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제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다듬어 보도록하겠습니다.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레이어에서 원본레이어가 아닌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필터에서 가우시안 블러를 선택합니다.



경계를 부드럽게 조절합니다.



마스크가 적용 된 모든 레이어를 조절 해서 경계를 부드럽게 다듬 습니다.



작업내역 입니다.



완성입니다.


색조 체도의 투명도를 좀 더 낮춰서 더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조정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