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게임 콘솔 두대를 질렀다.(관련글) 게임 콘솔이 생기니 게임 방송을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면서 게임기에서 녹화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우선 차세대 콘솔들은 대부분 자체 녹화를 지원한다. 그러나 자체 녹화로 촬영한 영상은 대부분 720p/30fps 이하에 화질이 형편없다. 이는 게임기의 사양에도 영향을 받는데, 상대적으로 사양이 낮은 엑스박스 원은 자체 게임 녹화를 쓰면 깍두기가 난무하고 총체적 난국이다. 


따라서 1080p/60fps 녹화를 위해서는 별도의 외부장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내려진다. 사실 캡쳐카드는 종류가 무지 많다. 요즘들어 유투브와 트위치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캡쳐카드의 가격도 많이 저렴해지고 대중화 되었다. 대부분의 캡쳐 카드는 USB를 이용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HDMI로 영상신호를 받아서 USB로 전원을 공급받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형태이다. 이런 캡쳐카드는 노트북에서 사용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휴대하기도 간편하며 USB가 있는 어떤 PC에서도 다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macOS나 리눅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Razer Ripsaw

레이저 립죠


대표적인 캡쳐카드 제조사로는 Elgato, AVerMedia, Roxio, Blackmagic Design, Hauppauge등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은 단연 Elgato와 AVerMedia 이다. 게이밍 기기 전문 업체인 Razer도 Ripjaw라는 캡쳐카드를 내놓고 있지만 AVerMedia의 LGX를 리마킹 한 제품이다. 이들 제품들은 현제 출시되는 대부분의 콘솔 기기를 지원한다. HDMI 출력을 쓰는 PS4와 XBOX ONE은 기본이고, 구세대인 위유와 XBOX 360도 대부분 지원한다. PS3의 경우 HDMI를 지원하지만 규격 문제 때문에 별도의 변환기를 쓰거나 컴포넌트 케이블로 연결을 해야 하는 애로사항이 있다.  


참고로 게임 캡쳐 카드는 AVerMedia사의 제품을 제외하고는 국내에서 파는 사람이 없다. 있더라도 대부분 구매 대행이며 가격이 직구보다 싸지 않다. 


그러니 직구를 하자 - 에버미디어 라이브 게이머 HD


요즘 아마존은 국제 배송을 지원하고 있고 대부분의 캡쳐카드들이 직배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마존에서 직배로 받는것이 가장 빠르고 저렴하다. (게시글에 있는 링크를 따라 구매하면 주인장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 각 제조사의 가장 최신 USB 캡쳐 카드는 다음과 같다. 


Elgato Game Capture HD60S - $179.9 | 아마존 


게임 캡쳐 카드의 명가인 엘가토 사의 대표적인 제품이다. 1080p/60fps 캡쳐를 지원하며 USB 3.0에서 사용한다. PS4, XO, XBOX 360, WiiU를 지원한다. 이름 에서 알수 있듯이 60fps 녹화를 지원하는 캡쳐카이드이다. 이전에 나온 HD60는 방송영상을 웹캠/마이크 음성/게임 영상을 따로 저장해주는 마스터 카피 기능을 지원했으나 이 제품은 영상 신호를 딜레이 없이 바로 보내주는 인스턴트 게임뷰 기능이 들어가면서 마스터 카피 기능이 빠졌다. 따라서 마스터 카피 기능이 필요하면 HD60나 HD60 pro를 사면 된다. 또 이 제품은 출시된 캡쳐카드 중에서 유일하게 USB-C 타입을 지원하고 있다. OSX를 지원한다.


Elgato Game Capture HD60 - $151.99 | 아마존


마스터 카피 기능이 들어가고 인스턴트 게임뷰 기능이 빠진 버전이다. OSX를 지원한다. 


AVerMedia Live Gamer Extreme - $149.34 | 아마존



게임 캡쳐 시장에서 콩라인인 에버미디어의 최신 제품이다. 1080p/60fps 캡쳐를 지원하고 USB 3.0을 사용한다. 패스 쓰루 PC 프리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보통 캡쳐 카드는 PC와 연결이 된 상태에서 영상신호를 보내게 되어있다. 그러나 이 제품은 굳이 PC를 켜지 않고도 캡쳐카드에서 신호를 바로 TV나 모니터로 보내준다. 캡쳐카드를 장착하면 컴퓨터와 콘솔이 서로 연결되게 되는데 매번 게임할때마다 PC를 켜는게 귀찮을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PS4, XO, XBOX 360, WiiU를 지원한다.


AVerMedia ExtremeCap U3 - $165.98 | 아마존


패쓰 스루 기능이 빠진 대신에 매킨토시도 지원하는 버전이다. LGX와 사양은 동일하나 소프트웨어는 버전이 한단계 낮은 것을 사용하는게 흠. 가격도 더 비싸다. 


Hauppauge HD PVR 2 - $154.99 | 아마존


제조사의 가장 고급형 제품이다. 최근의 제품들이 컴포넌트 입력을 대부분 빼고 있는데 이 제품은 탑제하고 있다. 따라서 PS3등 구형게임기도 지원이 된다. 광출력으로 5.1 체널 사운드를 녹화할수 있고 별도의 적외선 포트도 지원 한다. 


Hauppauge HD PVR 60 - $116.99 | 아마존


1080p/60fps 캡쳐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최신 제품이지만 가격이 저렴함으로 고급형인 HD PVR2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빠졌다. OSX  지원은 안된다. 


Blackmagic Design Intensity Shuttle - $189.05 | 아마존


비디오 관련기기 명가인 블렉매직 디자인에서 나온 제품이다. 사실 이 제품은 게임 캡쳐 보다 영상 편집에 더 초점이 맞춰진 제품이다. 따라서 ProRes와 같은 전문가용 출력도 지원하며 제품의 외관에서 보듯이 수많은 입력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게임용이 아니다 보니 60fps는 지원하지 않는다. 다만 다빈치 리졸브와 같은 전문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수 있도로 무압축 포맷도 지원하기 때문에 더 전문적인 영상 녹화를 원할 경우 사용해 볼만하다. 다만 여타 게임 캡쳐 카드의 방송 특화 기능들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윈도, 맥, 리눅스를 모두 지원하며 원한다면 썬더볼트 버전($227)도 살수 있다. 


보통 제조사들은 USB와 PCI 를 사용하는 두가지 형태를 모두 생산하고 있다. 보통 PCI 버전은 USB 버전에 비해 전문가 제품으로 취급받고 있다. PCI 버전은 USB에 비해 높은 대역폭을 자랑하므로 더 원활한 캡쳐와 끊김 없는 인코딩/방송을 지원하고 있다. 매킨토시, 리눅스가 아닌 윈도우 데스크톱 PC를 사용하고 있고 더 많은 부가기능을 쓰고 싶다면 PCI 버전을 사용하는게 낫다. 


대표적인 PCI 캡쳐 카드는 다음과 같다. 


Elgato HD60 Pro - $191.99 | 아마존


현존하는 PCI 캡쳐카드 중에서는 가장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1080p/60fps 캡쳐는 물론이고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인스턴트 게임뷰, 마스터 카피 기능을 지원한다. 마스터 카피 기능은 앞에서도 서술했지만 게임 플레이 영상과 웹캠 영상등 여러 신호를 별도의 파일로 저장해 방송한 영상에서 게임 영상만 뽑아내어 별도로 편집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비트레이트는 60Mps로 USB 캡쳐카드가 흉내낼수 없는 높은 대역폭을 자랑한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모든 엘가토 제품군은 OSX를 지원하지만 이 제품만 유일하게 지원하지 않는다. 


HD60pro는 필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캡쳐카드이기도 하다. 약 2개월 넘게 사용하면서 심층 리뷰를 작성해보았다. 

Elgato HD60 Pro 리뷰 / 개봉기


AVerMedia Live Gamer HD - $159.99 | 아마존


나온지 꽤 오래된 제품이라 1080p/30fps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별도의 핫 버튼을 지원하기 때문에 녹화시에 그 버튼을 바로 누르면 되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USB 캡쳐카드들이 본체에 버튼이 별도로 달려있어 이를 누르면 녹화가 바로 진행되는 형태를 사용해 편리한데, PCI 버전은 컴퓨터 안에 내장이 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기 부적합 하다. hd60pro의 경우 본체가 켜져있어야 입력신호를 외부로 전달 할 수 있는데 이 제품은 LGX 처럼 PCI 제품임에도 패스 쓰루 기능을 지원한다. 참고로 이 제품은 한국에 정식 수입이 되는데, 국내 오픈 마켓 최저가는 약 23만원 선이다. 보통 아마존 국제 배송료가 이런 작은 물건 같은 경우 약 5불정도 청구 되기 때문에 약 $164.99라고 배송비 포함 가격을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약 19만원선에서 구매할수 있다. 그러니 직구하자


Blackmagic Design Intensity Pro 4k - $189.95 | 아마존


블렉매직 디자인에서 나온 끝판왕 캡쳐카드 이다. 무려 4K 30 fps 캡쳐를 지원하는 캡쳐 카드이다. 그러나 방송용으로 특화 되어있어서 게임 캡쳐에는 부적합하다는 리뷰가 대다수이다. 무압축 파일(보통 10분 녹화하면 50기가 정도 된다)을 편집할 정도의 컴퓨터 성능이되고 그만큼 하이퀄리티를 추구하거나 게임 방송은 부수적이고 영상 작업이 주라면 괜찮은 제품이다. 


4K 캡쳐 카드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4K 시대, 4K 캡쳐카드 제품은 무엇이 있을까?



Elgato 사의 Game Capture HD 소프트웨어


이런 캡쳐카드는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도 매우 중요하다. 보통 캡쳐카드 제조사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넣어주지만 제조사에 따라서는 소프트웨어가 형편이 없어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엘가토의 소프트웨어에 많은 점수를 주고 있다. 다양한 기능 뿐만 아니라 마스터 카피와 같은 편집증(?)환자를 위한 기능이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국내에 정식 출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캡쳐카드 소프트웨어는 영어로만 지원이 된다는 점을 유의 하고 자신이 영알못이라면... 그런데 아이콘 만봐도 대충이해는 가기 때문에 사용하기는 그렇게 힘들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