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 model s minor upgrade 2016테슬라 모델S 마이너 업그레이드


테슬라 모델 S가 4월 12일 마이너 체인지 되었다. 4월 경부터 모델S의 가격이 조정될것이라는 루머가 나돌았고, 테슬라 대변인 측도 가격에 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바 있어 이를 미루어볼때 마이너 체인지와 함께 가격인상이 예상되었다. 


tesla model x 테슬라 모델X


테슬라는 모델X를 공개하면서 내연기관과 같은 페이크 그릴을 없앤 디자인을 시도하였다. 페이크 그릴, 또는 노즈콘이라 불리는 이 디자인은 그릴이 필요없는 전기 자동차이지만 검은색으로 색칠한 페이크 그릴을 넣어 내연기관에 차량에 가까워 보이기 위한 시도였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모터와 베터리의 냉각을 위한 최소한의 흡기구만 필요하기 때문에 거대한 라디에이터 그릴이 필요하지 않다. 


saturn ev1GM 세턴 EV1


하지만 그릴이 없는 디자인은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되더라도 낮선 디자인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그릴의 경우 냉각장치의 기능성을 넘어 자동차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수단이 되었다. 예를 들자면 BMW의 키드니 그릴과 롤스로이스의 그릴이 있다. 


tesla roadster 2테슬라 로드스터


로드스터의 경우 버전 2까지 전면 그릴을 겸한 흡기구 형태의 디자인을 사용했었다. 이후 2010년에 등장한 최종 업데이트 버전인 2.5는 바뀐 범퍼 디자인을 적용하였는데, 기존과는 다른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이렇듯 테슬라도 여느 자동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마이너 체인지를 통해서 디자인 변경을 하고 있다.


tesla model s prototype roadster 2.5테슬라 모델S 프로토타입과 로드스터 2.5


모델S의 경우 메르세대스 벤츠 CLS를 기반으로 개발된 프리-프로덕션 프로토타입의 부터 노즈콘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다. 이 노즈콘 형태의 디자인은 양산차량에도 이어진다. 


tesla model x테슬라 모델X


모델X도 초기 공개된 알파버전의 경우 노즈콘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다. 


tesla model s minor change 2016테슬라 모델S 마이너 체인지 측면


그러나 모델X의 양산형은 과감하게 그릴을 없애는 시도를 하였다. 실제로 모델S의 출시 이후로 노즈콘 디자인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이 있었다. 미관상 보기 좋다는 평가도 있지만, 굳이 그릴이 필요없는 차량에 검은색 칠을 해서 페이크 그릴을 넣는 모습은 프리미엄 세단에는 걸맞지 않는다며 의견이 분분 했다. 


tesla model 3테슬라 모델3


모델3의 발표를 통해 테슬라 디자인 스튜디오는 그릴-리스 디자인을 페밀리 룩으로 밀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했고, 이는 모델S의 페이스 리프트로 나타나게 된것이다. 


tesla model s headlight comparison좌) 신형 헤드램프 우) 구형 헤드램프


범퍼 디자인의 변경과 함께 새로운 LED 헤드램프 디자인이 적용 되었다. 모델x의 경우 출시 때부터 풀 LED 헤드램프를 적용하였다. 모델S의 경우 연식이 좀 있는 모델인데다가 풀 LED 해드램프가 대중화 되기 전에 출시된 차량이라 데이라이트 LED와 HID 램프가 적용된 형태의 디자인을 사용했었다. 


model s and model x led headlight comparison좌) 모델S LED 램프 우) 모델X LED 램프


그러나 모델X와 동일한 해드램프를 적용한 것은 아니고, 모델S만의 LED 해드램프가 새로이 적용되었다. 모델X의 경우 데이라이트가 아래쪽을 지나가는 형상이었다면, 모델S의 경우 데이라이트가 위쪽으로 지나가는 형상이다. 



풀 LED 해드램프의 경우 어뎁티브 해드램프 기능이 추가되어 14개의 3방향 해드램프가 차량이 가는 방향을 따라서 해드램프를 비춘다. 



또한 모델X와 같은 HEFA 필터 옵션이 추가 되었다. 



풀 LED 해드램프와 함께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패키지'애 포함되어 있는 이 옵션은 모델X와 같은 99.97%의 공기 정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생화학 무기 방어모드 또한 지원 한다. 


model X cold warm air ventilated seat모델X의 냉/온 통기 시트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모델x의 냉/온풍 통기 시트는 적용되지 않았다. 


노즈콘 변경 이외에도 사소한 디자인 변화가 있다. 


tesla model s design change리어 범퍼와 사이드 스커트의 디자인 변화


리어범퍼와 사이드 스커트의 검정 플라스틱 파츠가 차체 색상으로 변경되었다. 이와 더불어 리어디퓨저의 디자인도 소폭 변경되었다. 


tesla arachnid wheel테슬라 21인치 아라크니드 휠


역시나 함께 공개 될것이라 예상되었던 21인치 아라크니드 휠도 여전히 이월-주문으로 스토어에 남아있고 디자인 스튜디오에서는 선택이 불가능하다. 


하이 암페어 차져 업그레이드 옵션이 신설 되었다. 이전 모델S가 처음 출시 되었을때는 듀얼 차져 옵션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듀얼 모터 모델의 출시와 함께 알수 없는 이유로 듀얼차져 옵션이 사라졌다. 



그러나 여전히 테슬라 샵에서는 별도의 차져를 구매할수 있다. 


기본형 차져는 48암페어의 사양을 가지고 있으며, 한시간 충전으로 25마일의 거리를 달릴수 이게 해준다. 일반적인 NEMA 14-50 콘센트를 사용하거나 테슬라 월 커넥터를 사용할 경우 일상용도로는 지장이 없을 정도의 충전이 가능하며, 장거리는 슈퍼차져를 이용하면 된다. 하이 암페어 차져 옵션의 경우 72암페어 온보드 차져를 장착하게 되며, 이를 통해 테슬라 월 커넥터나 100암페어 회로와 연결되게 될시 50% 증가된 충전 속도를 지원하다. 하지만 120볼트나 240볼트 콘센트, 테슬라 슈퍼차져를 사용할시에는 일반 충전속도와 변동이 없다. 



인테리어 옵션으로는 짙은 물푸레나무 장식과 무늬가 있는 물푸레나무 장식 옵션이 추가 되었으며, 기존에 기본형으로 제공되던 피아노 블렉 장식은 없어졌다. 참고로 90D 모델이 정식으로 나오면서 모델X와 비슷한 센터콘솔 옵션이 추가 되었다. 



신규 이스터 애그로는 마리오 카트 트랙, 또는 사이키델릭 카우벨 로드라는 것이 추가되었다. 크루즈 모드 버튼을 4번 연속으로 누르면 실행된다. (참고로 2번 누르면 오토파일럿, 1번 누르면 일반 크루즈 컨트롤)


오토파일럿 작동버튼을 4번빠르게 누르면 사이키델릭 카우벨 로드가 실행됩니다. 물론 추후에 카우벨은 더 추가할 계획입니다. - 일론 머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