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보이는 폰트 같은 것에 별다른 관심이 없다면 모든 운영체제에서 굴림체로 뜨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 우주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그런 일은 삼가토록 한다. 요즘은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폰트도 나쁘지 않은 편이므로 양심이 있다면 시스템 폰트를 불러오도록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운영체제에 따라서 지원하는 기본 시스템 폰트가 다르므로 font-family를 지정할 때 신중하게 하여야 한다.
- 시스템 별로 기본 지원하는 한글 폰트 목록 -
윈도우xp - 아직도 사용 중이라면 자연사 박물관에 자리 마련 가능
윈도우 비스타,7,8 - 맑은 고딕
OS X 라이언 (10.8) - 애플 고딕
OS X 마운틴 라이언 (10.9) - 애플 산돌 고딕 네오
우분투 - 나눔고딕
안드로이드 4.4 이전 - Droid Sans fallback (고딕)
안드로이드 4.4 이후 - 나눔고딕
iOS 5.x 이하 - 애플 고딕
iOS 6.x - 애플 산돌 고딕 네오 (일반체와 볼드체)
iOS 7.x - 애플 산돌 고딕 네오 (100 ~ 900)
윈도우 폰 - 마이크로소프트 네오 고딕
폰트 적용 방법
각각의 사용자를 위해서 font-family에 해당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폰트를 넣어준다.
윈도우 사용자를 위해서 맑은 고딕을 넣되, 영문판/다국어 윈도우 지원을 위해서 malgun gothic이라는 영문 폰트명도 추가 해준다.
OS X에 맞춰서 Apple SD 산돌고딕 Neo를 추가해주고, 역시나 다국어 지원을 위해 영문 폰트명인 AppleGothicNeoSD도 넣어준다. 기본적으로 iOS 기기는 한글 글꼴명을 인식하지 않기 떄문에 영문 글꼴명은 필수로 넣어줘야 한다. 애플 고딕 같은 경우 구버전 운영체제에서는 지원폰트가 없는 한글은 무조건 애플 고딕으로 표기가 되기 때문에 따로 넣을 필요 없다. 혹시나 AppleGothic을 기본 폰트로 스킨에 넣을 경우에는 제거 하는 것을 권장한다. 왜냐면 OS X 10.9이상에서는 네오고딕이 Systemwide로 기본적용 되나 만약 font-family에 AppleGothic이 있으면 해당 폰트가 적용되어버리기 때문에 가독성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윈도폰을 위해서 네오고딕을 추가해준다. 네오고딕의 폰트명은 Microsoft NeoGothic 이다. 윈도폰에는 맑은 고딕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시 되지 않으나 일단 윈도폰이 네오고딕에 최적화 되어있기에 전용 글꼴에 맞춰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안드로이드 폰을 위해서 Droid sans를 추가해준다. 사실 font-family 맨 마지막에 sans-serif를 적용하면 이게 적용되기는 하나, 제조사 커스텀 된 폰에는 어떻게 뜰지 모르기 때문에 가장 표준적인 Droid Sans를 불러오도록 하는 것이 일관성 있고 좋다.
font-family: 맑은 고딕, malgun gothic, AppleGothicNeoSD, Apple SD 산돌고딕 Neo, Microsoft NeoGothic, Droid sans, sans-ser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