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Thoughts

티스토리 역사상 가장 막장스킨 후속작

티스토리 IE 전용 스킨최고의 찬사를 받은 멋드러지고 간지터는 마크1 IE 전용 스킨


한때 제 블로그에서 화제가 되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멋드지고 간지터는 IE 전용 스킨 입니다. 최신 브라우저 용 스킨보다 더 큰 호응을 받았던 작품으로 “흡사 눈뽕맞는 기분이 이렇지 않을까" 라는 과분한 평가까지 주변사람들이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차기 작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상당한 고민을 했습니다. 흰 바탕에 흰 글자로 써볼지, 아니면 빨간 바탕에 주황색 글자를 써볼지 등등 아주 여러가지 시안을 만들었습니다. 


곰곰히 생각하다가 보니, 이번에는 그냥 흰 바탕에 검은 글씨를 쓰는게 어떨까? 라는 아주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고 그에 맞춰 스킨을 만들었습니다. 


IE 전용 스킨이전 작에 비해서는 다소 멋없어지고 투박해지고 하여튼 다 방면으로 나빠진 마크2 IE 전용 스킨


이전에는 맞지도 않는 IE8에서 미디어 쿼리를 꼼수로 작동시킬 수 있다는 명분으로 기존 스킨을 어거지로 돌렸으나, 아무리 생각해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스킨을 쓰는 것은 옳지 않아 이번에는 과감하게 IE8도 전용 스킨 목록에 추가 시켰습니다. 


IE 전용 스킨


이번 스킨 업데이트를 통해 html5shiv로 시맨틱 구조를 인식 시키고, 그에 맞춰서 스타일을 작성하였습니다. 스킨 너비는 960px로 선사시대 90년도 유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1024x768에서 가장 적절하게 김대기 처럼 나타납니다. 


IE 전용 스킨


예전에는 유투브나 사진이 그냥 밖으로 삐져 나와 여백의 미를 살리는 디자인 언어를 사용하였다면, 이제는 모든 사진이나 영상을 게시글 안으로 들어가있도록 해놓았습니다. 그래서 간혹 가로폭 1920px이상의 사진을 현재 선 캄브리아기에 살고 계신 IE7,8 사용자 분들이 만나게 되셔도 쫄지말고 작은 사이즈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IE 전용 스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번 스킨은 CSS 2.1 표준을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기 때문에 CSS1과 CSS2도 개판 오분전으로 지원하는 IE5와 IE6 지원은 드랍 되었습니다. 물론 해당 브라우저 사용자 분들은 이미 공구리 속에서 화석이 되었을테니 더 이상 신경쓰지 않겠습니다. 


IE 전용 스킨


흰 바탕에 검은 글씨라니 너무 클리셰 스럽고, 이전보다 못난 디자인 이지만, 아무쪼록 그런 브라우저를 써주시는 것만해도 옛것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고귀한 정신이 깃들어 있는 것 이므로 존중해 드립니다. 


참고로 흰바탕에 검은글씨는 사지방 사용환경을 심히 고려한 업데이트라는 것을 이실직고 합니다. (__)


P.S 특정 psuedo-class는 quirks-mod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다는 말을 들었는데, 테스트 해보니 잘되네요 (뭐지... 낚인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