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Thoughts

구글의 새 반응형 광고 코드와 그에 따른 딜레마


구글이 며칠전부터 새로 업그래이드 된 반응형 광고 코드를 지원합니다.


새로 생긴 옵션인 스마트 크기 조정(권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존 반응형 광고 코드가 미디어 쿼리를 이용해서 컨테이너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스크립트 자체가 화면의 너비를 계산해서 알맞는 광고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가로인지 새로 인지도 자동인식해서 모바일 기기에서 가로새로 모드 변경시 광고를 리프레시하는 기능까지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건 정말 사랑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반응형 광고단위를 쓰시는 분들이 속을 많이 썩는 부분이 "중앙정렬" 인데요, 예전에는 미디어 쿼리로 margin:auto를 breakpoint마다 넣어줘야 했던데 비해서 이제는 스크립트가 알아서 중앙정렬을 시킵니다. 벌써부터 인생이 한결 편해진것 같네요

드디어 사이드바도 지원하는 반응형 광고단위


게다가 제가 이전에 말씀드린적이 있는, '반응형 광고단위를 사이드바에 넣으면 자동으로 정사각형이나 스카이스크래퍼로 로드되게 하면 좋겠다'라고 했었습니다. 구글도 비슷한 생각을 했는지, PC모드에서는 스카이스크래퍼 형태로 광고가 로드 되고, 모바일에서는 리더보드 형태로 노출되는데요, 정말 바라던 그대로의 기능입니다.

  • 대략 530px 정도가 모바일 마지노선으로 보입니다.

  • 320px에서는 사이드바로 인식하는지 어마어마한 크기로 로드 됩니다.


하지만 몇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해상도 600이하부터는 모바일 광고가 로드가 됩니다. 그러나 해상도 530 이하 부터는 애드센스가 이걸 사이드바로 인식을 하는지 사이드바 광고가 떠버립니다. 결과적으로 해상도가 가장 작은 아이폰같은 경우에는 어마어마한 광고 크기가 떠 버린 다는 것이죠.

  • 너무 할 정도로 큰 와이드 스크린 PC 반응형 광고

  • 심지어 300px 광고단위가 있음에도, 소형 pc에서는 스카이스크래퍼가 떠버립니다. 이뭐 -_-;


그리고 반응형 광고모듈이 PC 화면에서, 그것도 사이드바에서는 아주 어마어마한 크기로 로드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방문자의 편의를 고려해서 너무 큰 광고단위는 넣지 않습니다. 근데 이건 너무할정도로 크네요 -_-;

개인적으로 300x300 이상은 사이드바에 안넣고 싶은데, 반응형 코드가 아주 무지막지한 코드를 띄워버려서 좀 난감합니다. 아마도 사이드바는 이전 코드를 고수하는 방향으로 가야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같은 작은기기에서 광고가 너무 크게 떠버리는것은 좀 개선이 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아이폰으로 모바일에서 관리를 하는편인데, 광고 크기 때문에 기겁을 했습니다.

일단 여러가지 개선사항 때문에 좋기는 한데, 몇가지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이전 코드로 내버려 둬야 할것 같네요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