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Tistory

티스토리에 디스커스 최근 코맨트 위젯 설치하기

티스토리에 디스커스 최근 코맨트 위젯 설치하기


디스커스 플러그인도 설치했겠다 편리한 블로그 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기본 댓글 플러그인은 사이드 바에 별도의 위젯이 있어 댓글이 달리는 것을 볼수 있지만 디스커스는 그런게 없어서 불편하시다고요?


사실 디스커스도 있습니다. 공식으로 제공하는 최근 댓글 위젯이 존재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공식 홈페이지나 관리 페이지 어디를 가도 어디 위젯을 구할수가 없습니다. 도대체 누가 먹어버렸을까요? 


사실은 아무도 먹지 않았습니다. 디스커스가 죽여버렸어요. 으앙 쥬금 ㅠ 


GitHub의 Nerd들을 위해서 API를 공개하는 대신에 기존 위젯은 사이트 개편과 함께 폐기 처분 되었습니다. ㅠㅠ 


디스커스 최근 코맨트 위젯

디스커스 코맨트 위젯


하지만 다음뷰가 개편후에도 이전에 단 위젯을 그대로 쓸 수 있듯이 이전에 퍼간 위젯 코드를 사용하는데는 제제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구형 디스커스 위젯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래에 있는 코드를 그대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코드뷰에 더블클릭을 하면 자동복사 됩니다.)

 <div class="heading blue">

            <h2>Community</h2>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자신의디스커스아이디.disqus.com/combination_widget.js?num_items=5&hide_mods=1&color=grey&default_tab=recent&excerpt_length=30"></script>

    </div>


자신의 디스커스 아이디를 넣은 뒤에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사이드바 ->HTML 베너 출력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스크립트에서 조정할수 있는 옵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olor=grey -> 배경색

num_items=5-> 최대 아이템수

tab=recent -> 맨 처음에 보여줄 텝 

length=30 -> 최대 코맨트 내용 길이 


CSS로 스타일을 지정할때에는 .dsq-combo-box 라는 클래스를 붙여서 스타일 시트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별도 스타일을 지정하지 않으면 스킨에서 지정된 스타일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본 강좌는 연재물이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 입니다.

-디스커스 설치하기

-디스커스 기본 기능 알아보기

-디스커스 관리자 메뉴 기능 알아보기

-티스토리 사이드 바에 디스커스 최근 코맨트 위젯 설치하기(←현재 강좌)

-디스커스 댓글 플러그인으로 수익 창출하기 (부제: 댓글 놀이도 하고 수익도 창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