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iOS Theme Bible

iOS 테마 강좌 -.strings 파일 편집하기 (화면 문구 수정)

애플의 모든 시스템 전반에는 각나라 별 언어에 맞춰주기 위한 로컬라이징 파일이 있습니다. 보통 국가명.lproj로 표시가 되는 폴더 안에 들어있는 .strings 문서를 편집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의 경우에는 ko.lproj 안에 있는 내용물이 로컬라이징 파일입니다.

간혹 특정 어플이나 탈옥 트윅을 사용할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영어로 뜬다면 자신이 임의로 ko.lporj 폴더를 만들어 .string 파일을 번역해서 집어 넣으면 자동으로 인식이 됩니다.

시스템 전반에서 나타나는 문구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SpringBoard.app에 있는 ko.lproj를 수정하면 됩니다.

이번강좌에서는 예제로 "밀어서 잠금해제" 문구를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rings 파일 편집


/System/Library/CoreServices/SpringBoard.app/ko.lproj 경로로 찾아 갑니다.

SpringBoard.strings 파일을 찾아서 컴퓨터에 복사한 뒤 택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가끔 까다롭게 에디터에서 잘 안열리고 오류가 나는 .strings 파일들이 종종 있는데 그런경우에는 xcode로 열면됩니다. OS X 컴퓨터가 없으시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_-; iFile에서 직접 수정하세요.


.strings 파일 편집


SpringBoard.stirngs 파일을 열면 안에 내용물이 보입니다. 한글을 보시면 대충 뭐가 뭔지 짐작이 가실겁니다. 여기서 원하는 문구를 바꾸어 줍니다.

지금 바꾸려고 하는 문구는 "밀어서 잠금해제" 인제 제일 위에 있네요 ^^


.strings 파일 편집


흔들어서 잠금해제로 문구를 바꾸어 보겠습니다.

파일 저장을 하고 바로 원본에 덮어 씌우셔도 상관은 없지만 나중에 큰 오류라도 발생하게 되면 상당히 난감해집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strings 파일을 교체하기 위해서 윈터보드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윈터보드는 경로만 파악하면 이미지 파일 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파일을 교체 가능합니다.


.strings 파일 편집


나눔 폰트 예제에 썼던 테마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Bundles/com.apple.springboard/ko.lproj 에 해당하는 폴더를 순서대로 만들어줍니다.


.strings 파일 편집


그 폴더 안에 방금 수정한 Springboard.strings를 넣어줍니다.


.strings 파일 편집


기기에서 리스프링후 정상적으로 바뀐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