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iOS Theme Bible

iOS의 시스템 폰트 알아보기

iOS의 시스템 폰트 알아보기


보통 폰트는 OTF와 TTF로 나뉩니다. 그중에서도 OTF는 OS X에서 주로 쓰이는 폰트타입이고, TTF는 윈도에서 사용되는 폰트타입입니다. 하지만 OTF 방식이 3차원 베지어 곡선 방식이라 구현에 컴퓨텅 파워가 좀더 소모 되기 때문에 퍼포먼스를 위해 휴대용기기인 iOS 에서는 TTF 타입의 폰트를 사용합니다.


iOS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폰트중에 세부적인 폰트는 TTF를 사용하고 있지만 가장 시스템에서 핵심적으로 사용 되는 폰트인 Helvetica 는 TTC 확장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폰트를 모아 패키지화 시킨 형태인데요, 이 폰트를 풀면 여러개의 TTF 파일이 나옵니다. TTC 파일은 자체적으로 수정 할 수는 없고 패키지를 푼후에 TTF 파일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iOS4.x 이전에는 TTC 파일이 아니라 TTF 파일로 제공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iOS4 부터는 TTC 포맷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iOS4 부터 키보드 키캡이 택스쳐 방식이 아니라 랜더링 방식으로 바뀌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폰트가 들어있는 폴더(//System/Library/Fonts/Cache)에 들어가보면 아주 여러가지 폰트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폰트는 특정 어플이나 문서등에서 사용이 되며, iOS에서 시스템 전반으로 사용되는 폰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글폰트

AppleGothic.otf : 애플 고딕입니다. 5.x까지는 시스템 폰트로 사용되었으며 지금 현재는 시스템에서 사용 되지 않습니다.

AppleSDGothicNeoBold.otf : 애플 산돌 고딕 네오입니다. 산돌에서 만든 폰트이며, 기존 애플 고딕이 Font-Weight 속성이 없는데 비해서 약 8단계나 되는 굵기를 지원합니다. 즉 Font-Weight 100부터 900까지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AppleSDGothicNeoMedium.otf : 애플은 볼드 폰트를 따로 분리해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폰트에 Font-Weight를 높게 설정하면 자동으로 지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시스템 전체에서 사용 되는 폰트

_H_Helvetica.ttc : 시스템의 모든 일반 굵기 영문자에 사용 되는 폰트입니다.

_H_HelveticaNeue.ttc : Neue 라고 일반 핼배티카에서 형태를 변형시킨 폰트입니다. 여기에 볼드체가 들어있어서 볼드체를 쓰려면 이 폰트도 수정해야 합니다.

_H_HelveticaNeueExtras.ttc : 이것은 그리스, 러시아어등 다른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 폰트 입니다. 굳이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TTC 폰트를 수정하려면 TTC폰트 패키지를 풀어야 합니다. TTC 푸는 방법은 다음 강좌를 참고하세요 - iOS 폰트 강좌 - TTC 풀기/만들기 (초간단, 커맨드/도스 필요없음)


특정한 곳에서 만 사용되는 폰트

LockClock.ttf : 잠금화면 시계 폰트입니다. 아래에 날짜부분은 시스템 폰트가 적용 됩니다.
PhoneKeyCaps.ttf : 키보드상에서 뜨는 폰트를 담당합니다.

PhoneKeyCapsTwo.ttf : 특수문자, 특수키등의 폰트를 담당합니다.

PhonepadTwo.ttf :전화키패드, 그러니까 전화 앱에서 사용 되는것이 아니고, 키패드 키보드에서 쓰이는 폰트입니다.


게임센터(6.x까지)도 별도의 폰트를 사용 하며, 이는 해당 어플 폴더(//Applications/GameCenterUIService.app)에 들어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Hackensack.ttf

Phosphate-Inline.ttf

Superclarendon Bold.t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