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iOS Theme Bible

iOS 테마 강좌 - 시스템 폰트 직접 만들기

iOS 테마 강좌 - 시스템 폰트 직접 만들기

윈터보드를 이용해서 폰트 적용하기 강좌에서도 알려드렸듯이 윈터보드 만으로도 폰트를 변경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Bytafont를 사용하고 싶거나 윈터보드 없이 쌩으로 테마를 적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별도로 폰트를 제작한 뒤에 파일을 덮어 씌우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게다가 아직까지 윈터보드가 정상화 되지 않음에 따라 iOS7에서는 윈터보드로 폰트를 변경할 수 없기에 iOS7 사용하시는 분들은 하는수 없이 직접 폰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쓸데 없는 서론이 길었내요. 강좌는 3부에 걸쳐서 하게 됩니다.


iOS 폰트 제작 강좌 1. iOS 폰트 강좌 - TTC 풀기/ 다시 생성하기
2. iOS 폰트 강좌 - 영문 폰트 만들기
3. iOS 폰트 강좌 - 한글 폰트 만들기


준비물 - FontForge(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이번강좌의 목표는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iOS 폰트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폰트를 제작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중의 대부분이 컴퓨터 비 전문가이거나 아예 컴맹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를 감안해서 최대한 쉽게 폰트강좌를 작성 하였습니다.

특히 질병에 가까울정도로 염증을 많이 느끼시는 부분이 바로 커맨드입니다. 시커먼 창을 띄워놓고 이해도 안가는 영어를 두드리는것은 참 고역이죠? 그래서 제 강좌에서는 단 한번도 커맨드라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간혹 어떤 분들이 만든 폰트를 보면 (특히 영문) 시스템 폰트의 기본 값을 지키지 않아 폰트위치가 안 맞다던가 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그런 부분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계획된 강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