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 Windows

모든 윈도우에서 테마 적용하기 (xp~8.1)

윈도우 테마 설치하기


윈도우는 워낙 스타일이 단조롭기 때문에 (비스타,7의 에어로는 꽤 괜찮았는데 MS는 그걸 또 말아먹어버렸죠 -_-) 윈도우를 쓰다보면 한번 쯤은 해보게 되는 것이 테마입니다.


예전에 xp시절만해도 uxtheme라는 패치가 있었고, 유료버전으로는 styleXP라는 툴이 존재했었죠. 제 경험으로는 styleXP가 초반에 잘 나갔지만 나중에는 uxtheme용 xp테마가 압도적으로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왜냐면... 무료니까요. 물론 무료라고 해서 uxtheme가 성능이 떨어지는것도 아니었죠. 윈도우7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부터는 테마를 하는것의 필요성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8로 넘어오고나니 인터페이스들이 하나같이 시신경을 공격해서 바꾸는 방법을 찾아다니게 되었습니다. (에어로의 블러효과는 정말 멋진데 그걸 날려버렸어요. 장하다 MS)


1. 테마 패치 설치


uxstyle


소개해드릴 테마 패치는 UxStyle 이라는 패치입니다. http://uxstyle.com/ 에 가시면 최신버전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윈도우 xp부터 최신버전인 8.1 그리고 서버용 버전까지 거의 모든 윈도우를 지원합니다.


윈도우 7 SP1 이하의 운영체제를 쓰시는분은 이 파일을 받아주시고


UxStyle_Core_jul13_bits.zip


윈도우 8이후의 운영체제를 쓰시는 분들은 이 설치파일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UxStyle_sep23_x86_x64_possibly_bugged.zip




uxstyle 윈도우 테마


첨부된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폴더를 연뒤 셋업을 실행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설치를 눌리면 됩니다. 설치는 굉장히 빨리 끝납니다.


패치를 설치한 다음 반드시 재부팅을 한번 해줍니다.


2. 테마 설치


이제 테마를 다운받으러 가봅시다. 윈도우8 테마는 아직 대중화가 되지 않아서 deviantart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윈도우7이나 xp 같은 경우 별도의 사이트가 운영되는 경우가 왕왕있으니 구글링해보시기 바랍니다.


데비안 아트 윈도우8 테마 카테고리: http://www.deviantart.com/customization/skins/windows8/visualstyles8/?order=9


윈도우 테마윈도우 테마


이제 테마를 설치 해봐야겠죠? 윈도우 테마 폴더의 위치는 윈도우7이상 기준으로 내 컴퓨터>C드라이브>Windows>Resource>Themes 폴더입니다.

XP 같은 경우에는 테마 설치 파일을 받은뒤 .msstyle 파일을 그대로 실행 시키면 됩니다.


윈도우 테마


테마 폴더에 테마를 복사해 넣으면 (여기서는 work 테마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neiio.deviantart.com/art/Work-for-Windows-8-337353688)

관리자권한을 요구합니다. 계속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테마


바탕화면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 개인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테마


아래에 설치된 테마 항목에 있는 것들이 설치한 테마입니다.


윈도우 테마


방금 설치한 work 테마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윈도우 테마


또 다른 테마를 적용해보았습니다. 배경화면도 깔맞춤으로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테마가 바뀌니 레인미터가 어색하네요... 레인미터도 바꿔야겠습니다. 그래서 다음번 강좌는 레인미터 설치와 활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