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in은 Full bleed 스타일 이글루스 스타일이라고 야심차게 내놓은 이글루스 스킨 이었다.


하지만 문제는 내가 적용한 환경 (지정된 글 스타일, 지정된 배치 순서)를 맞추어야지만 구현이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스킨을 적용한 사용자가 약 20명 정도 되는데 이 중에 제대로 적용된 사람이 손에 꼽을 정도이다. 이글루스의 경우 스킨을 완전히 새로 설치하지 않을 경우 이전에 사용하던 스킨의 설정을 따라가는 병크를 저지르게 된다.


첫번째 사이드 바를 위쪽으로 강제 고정 후 네비게이션 처럼 사용하게 만들어 놓았는데, 첫번째 사이드 바에 위젯이 제대로 배치가 되지 않은 경우 엉망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문제는 새 버전에서도 여전히 존재한다. 나로서는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


Full bleed의 경우에도 영 좋지 않았다. 특히 모바일에서 글을 쓴 경우에는 스타일 전혀 적용되지 않아 글이 한쪽으로 쏠려있는 총채적인 난국을 보여주었다.



그래서 그냥 단념하고 새 버전에서는 모든 요소 중앙정렬 + 최대 크기 1200px로 고정 시켜버렸다.


css grid와 flexbox를 섞어서 이리저리 full bleed를 해보려고 삽질을 해댔지만 클래스 수정이 불가능한 이글루스에서는 그냥 의미없는 삽질일 뿐이었다. 그냥 깨끗하게 단념하고 평범한 1단 스킨으로 재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