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dget

웹서버를 품은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4부 plug-in app 활용하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는 Plug-in-app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Apache와 MySQL을 지원하고 있어서 잘 활용한다면 왠만한 NAS도 부럽지 않을 만큼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용량의 외장 usb 하드디스크만 있으면 미니 웹서버를 구축할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A5004NS 부터 들어간 신기능인데요, 지금부터 Piwigo 설치를 통해 웹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plug-in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외부 저장장치를 반드시 NTFS로 포맷 시켜줘야 합니다. 



Piwigo는 아파치 기반의 갤러리 소프트웨어로 FTP로 사진 업로드를 통해 자신만의 웹 엘범을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선 ipDISK 서비스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ipDISK 사용방법은 이글을 참고해주세요 - 간이 서버도 되는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3부 USB 3.0 활용하기 / ipDISK 활성화


이제 기본 내장 App 관리 > 서비스설정 으로 들어가 아파치 서버와 MySQL 서버를 활성화 시킵니다. 



Apache 설정시 DocumentRoot /ServerRoot 폴더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MySQL 서버 설정시 DB 폴더 경로를 설정 해줘야 합니다. 



그 다음 Plug-in APP 검색/설치에 들어가 phpMyAdmin과 Piwigo를 설치합니다. 별도의 설치 파일 다운로드 없이 알아서 다 설치해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Plug-in APP 설정에 들어가면 설치한 app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phpMyAdmin을 선택후 접속버튼을 누릅니다. 



인증하라는 맨트가 나옵니다. 초기 계정 이름은 root 이고 암호는 없습니다. 



이제 새로운 DB를 생성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탭을 선택하고 이름을 정합니다. 



이제 다시 플러그인으로 돌아가 piwigo를 실행합니다. 



초기설정 화면입니다. 빈칸을 채워 줍니다. root 패스워드를 따로 만들지 않았다면 공란으로 둬도 상관없습니다. 



겔러리 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사진등록을 해보겠습니다.



create new album 을 눌러 새 엘범을 만들어 줍니다. 그 다음 사진을 드레그 & 드롭해서 업로드 하면 됩니다. 



visit the gallery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공유기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서든지 접근 가능한 포토 앨범이 만들어졌습니다. 축하합니다!


ipTIME A5004NS 리뷰

게이머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1부 외관/ 언박싱

플레이어를 위한 최상의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2부 셋팅 / 벤치마크

간이 서버도 되는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3부 USB 3.0 활용하기 / ipDISK 활성화

웹서버를 품은 공유기, ipTIME A5004NS 무선 공유기 - 4부 plug-in app 활용하기 ← 현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