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편견; 제온 CPU는 일반 컴퓨터에 장착할 수 없다?


시중에서 구하기도 힘들고 구해도 쓸수도 없는 E7 제온 프로세서


잘~ 된다. 약간의 편견 같은게 있는데 제온은 E7 시리즈를 제외 하고는 거의 모든 프로세서가 일반 소비자용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전용 C6XX 칩셋이 달린 서버보드와 ECC 메모리를 갖춘다면 더 안정성 있는 성능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데 일반 하드웨어의 성능이 부족하다면 고려해볼만한 구성이다. 


두번째 편견; 제온에는 무조건 ECC램만 꽃아야 한다? (DDR4 (Unregistered - Non ECC) 궁합)


사실 컴알못 시절에는 제온에는 무조건 ECC를 장착해야 하는 줄 알았다. 물론 전용서버에 들어가는 E7 시리즈는 무조건 ECC를 써야 하지만 그 밑에 E5 부터는 일반 램을 사용해도 별 상관이 없다. 정말 ECC가 필요할정도로 안정성이 필요하고 중요한 작업을 하는게 아니면 일반 메모리를 사서 돈도 절약하고 성능도 챙기는 것이 더 낫다.


일반 RAM vs ECC vs Reg ECC 속도 비교


ECC램은 이름 그대로 Error Correction Module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일반 Non Registered 보다 느리다.(그렇다고 엄청 느린건 아님) 그렇기에 일반적인 단순 작업에서는 ECC램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는 편. 


고성능을 요하는 작업보다 일반적인 단순 작업을 하는 비율이 더 높다면 ECC가 아닌 일반 램을 꽃아서 써도 무방하다. 특히 해외에서는 중고 제온을 구해서 non ECC랑 물려서 사용하는 인구가 꽤 많다. 필자가 만든 워크스테이션 셋업도 그들의 조합의 참고한 것.


관련글: 인텔 제온 14코어 / 타이탄 X 워크스테이션 조립하기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