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CARS

젠보의 신형 슈퍼카 TS1 공개

젠보는 잘 알려지지 않은 덴마크 슈퍼카 제조사 이'었'다. 톱기어 시리즈 21에서 테스트 트랙에 등장하였고 이 덕분에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물론 나쁜 의미로 말이다. 젠보 ST1은 젠보의 첫번째 슈퍼카이다. 1,100마력을 내는 V8 6.8리터 LS엔진은 슈퍼차져와 터보차져를 동시에 연결해 어떤 회전수에서도 레깅 없이 고출력을 뽑아낸다. 다만 이 엄청난 출력을 제어할만한 전자제어 장치의 부재 덕분에 트랙 주행에서는 엔트리 슈퍼카에 발리는 안습한 상황이 연출되었다. 뿐만 아니라 냉각 계통의 부품 결함으로 인해 톱기어 테스트 도중 불이 붙는 사고를 겪었다. 이 사건에 관한 논쟁으로 인터넷이 시끄러워졌고 덕분에 안 좋은 방향으로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톱기어 관련 젠보 ST1 논쟁, 누구의 잘못일까



2016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젠보는 신형인 TS1을 공개했다. (이름을 굉장히 쉽게 지은것 같다는 기분이 든다면 기분탓이다.) TS1에는 자체개발한 플랫-플레인 크랭크를 장착한 5.9리터 V8이 탑제되어 있고 여기에 센트리퓨걸 슈퍼차쳐 2개를 부착해 1천마력을 상회하는 출력을 낸다. 


젠보 TS1


젠보 TS1


젠보 TS1


젠보 TS1


차량의 외관에도 변화가 있는데, 개선된 공력장치 덕분에 30%의 냉각효율 향상과 더 높은 다운포스를 뽑아내게 되었다. 정확한 성능수치는 개발중이라서 공개가 되지 않았다. 


젠보 TSR


젠보 TSR


젠보 TSR


또한 TSR도 공개 되었는데, 얼티밋 트랙데이카를 표방한것으로 보이는 이 차량은, TS1 보다 더 가볍고, 빠르며 롤케이지와 전기차단기등 여러 레이스 사양을 장착하고 있다. 그러나 FIA의 레이스 기준과는 거리가 멀어 P1 GTR이나 FXX K같은 억만장자의 트랙데이용 차량으로 목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잘 타는 젠보


잊을 만 하면 생각나지만... 거 참 잘 타게 생겼다. 


사진출처 / Jalopn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