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Hackintosh

해킨토시 설치 강좌 - 시작하기 전에 필수 사항 안내


해킨토시 설치 강좌

프롤로그, 설치전 주의사항

1. 가상머신 설치

2. 부팅디스크 만들기

3. 하드디스크에 설치

4. 드라이버 잡기

5.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맥앱스토어 활성화 (이더넷 설정,SMBios)

6. 아이메시지 활성화

7. 필수 설치 프로그램

번외편


기부 감사합니다.




본 강좌는 윈도우PC에 OS X를 깔기 위한 강좌 입니다. 아시다시피 OS X는 정식으로 타 브렌드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시 발생하는 모든 오류나 문제점, 자료손실, 고장등은 본인 책임하에 하셔야 합니다.


일단 필요한 파일과 알아야 하는 정보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킨토시의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자신의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그래픽 카드 입니다. 인텔 맥의 출시로 인해서 x86 계열에 PC에 OS X의 설치가 용이해졌습니다. 그러나 인텔 CPU를 장착한 모델에서 설치가 용이한 편이지 AMD에서 나온 CPU를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설치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가장 유명한 해킨토시 사이트인 토니맥에서도 해킨토시 pc 조립시 인텔 CPU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메인보드 입니다. 주로 기가바이트나 아수스 계열을 쓰시는 분들이 유리합니다. 에즈락이나 MSI같은 타 메인보드를 쓰셔도 별 상관은 없지만 마이너한 보드일수록 드라이버를 찾기가 힘듭니다.


강좌에서는 myHack이라는 설치디스크 제작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입니다. (Unibeast를 안 쓰는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myHack 개발팀에서 밝힌 권장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치 사양
cpu 인텔 코어 듀오2, 코어 2 쿼드, 코어 i3, i5, i7
메인보드 인텔 칩셋을 사용하며 AHCI모드가 지원 되는 보드
메모리 최소 2GB이상의 메모리 (4GB이상 권장)
그래픽 Nvidia 대부분의 Nvidia 그래픽 카드 (8천대, 9천대, 2백, 3백 ,4백 ,5백, 6백, 계열)
그래픽 ATi 5천대, 6천대 ATi 그래픽 카드.
입력장치 USB 키보드와 마우스 (PS/2는 드라이버 잡기가 힘듭니다.)
하드디스크 최소한 40GB 이상의 용량과 SATA 컨트롤러를 사용하며 AHCI모드로 구동되는 하드디스크


그리고 나중에 드라이버를 제대로 잡기 위해서 자신의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의 사양을 알아둬야 합니다.


제가 쓰고 있는 메인보드는 아수스 P5E이며


설치 시 필요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치 정보
칩셋 Intel® X38 Intel ICH9R Intel Fast Memory Access Technology
LAN Marvell88E8056® PCIe Gigabit LAN controller featuring AI NET2
사운드 ADI® AD1988B 8-Channel High Definition Audio CODEC


해킨토시를 설치할 컴퓨터의 메인보드 사양(칩셋)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나중에 드라이버를 잡을때 편합니다.


이제 다음 으로 살펴볼 것은 OS X를 구동하기 위한 시동디스크를 만들 준비물입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beast

- OS X가 설치된 맥

-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

- 자기 컴퓨터에 맞는 kext


그러나 Unibeast같은 경우에는 정식 맥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는 맥이 없으니 해킨토시를 까는 것입니다


그래서 맥이 없더라도 설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myHack 입니다.


일단 맥이 없더라도 OS X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가 있어야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VMware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강좌는 VMware를 사용해서 가상으로 OS X를 설치하는 과정부터 알아볼것입니다.


그래서 진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myHack

- VMware Workstation 9

- VMware unlocker

- OS X 10.8.4 install image dmg / iso

-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

- 자기 컴퓨터에 맞는 kext (이것에 관해서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VMware는 워크스테이션9을 쓰시면 됩니다. OS X 같은 경우 VMware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dmg 파일말고 iso 파일로 된 것을 받으시되, OS X로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dmg 파일도 필요하니 dmg 파일도 다운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새로 나왔어요!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 나만의 맥프로 만들기 [1.시작하기 전에 - 이유/ 하드웨어 구성]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2. 설치디스크 만들기]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3. 디스크에 설치하기]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4. 부팅후 드라이버 설치]

X99 해킨토시 설치 강좌 [5. 기본 기능 활성화]



해킨토시 설치 강좌

프롤로그, 설치전 주의사항

1. 가상머신 설치

2. 부팅디스크 만들기

3. 하드디스크에 설치

4. 드라이버 잡기

5.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맥앱스토어 활성화 (이더넷 설정,SMBios)

6. 아이메시지 활성화

7. 필수 설치 프로그램

번외편


기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