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How to blog

디스커스 코맨트에서 HTML 태그 사용하기


디스커스 코맨트 플러그 인은 여러가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뿐만 아니라 사용자 측면에서도 여러가지 흥미로운 기능을 많이 제공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기능은 코맨트의 서식을 꾸미는 기능입니다. 아시는 분은 별로 없지만 디스커스 코맨트 플러그인에서는 HTML 태그를 지원합니다.따라서 일반적인 티스토리 코맨트 플러그인 보다 더 화려하고 다채로운 댓글을 남길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용가능한 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br> 단일로 사용가능한 태그 - 줄바꿈


<a> 링크를 거는데 사용되는 태그 입니다. 보통 url을 입력창에 넣으면 자동으로 변환되나, 링크 주소대신 자신이 원하는 문구로 대채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g) <a href="링크주소">테스트 링크 입니다.</a>


<strong> 강조 표시 (기본적으로 볼드 입니다.)


<blockquote> 인용구 


<caption> 캡션 테그 


<cite> cite 태그 


<em> 이텔릭체 태그


<p> 구문


<span> html의 span과 같은 기능. 덕분에 HTML 요소를 댓글창에 그대로 붙여 넣어도 어느정도 레이아웃은 유지해줍니다.


<s> 취소선


<strike> 취소선 (html5 부터 비표준)


<u> 밑줄 긋기


이것 이외에도 Syntax Highlighting을 디스커스 코맨트 플러그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링크)


워드프레스 RIch-text 코맨트 플러그인워드프레스 RIch-text 코맨트 플러그인


사실 이런 기본적인 HTML 태그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코맨트 플러그인에서는 대부분 다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자체 코맨트 란에서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점이 아쉽기만 합니다.


디스커스의 경우 이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태그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일부 플러그인들은 이런 Rich-text 기능을 코맨트 작성창에서 바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XE 플러그인도 마찬가지)


디스커스의 코맨트 창에서 이런 에디터 기능을 바로 활성화 시켜서 사용할 수 있었다면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서식기능을 사용했을것 같은데 아쉽기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