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tips/How to blog

네이버 이웃커넥트, 티스토리에서도 사용하기 (열린 이웃)

네이버 이웃커넥트 티스토리에서도 사용하기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오신 분이라면 네이버 이웃기능을 티스토리에서도 계속 이용하시고 싶으실 겁니다. 이를 위해서 네이버는 열린 이웃이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이 기능에는 큰 함정이 있는데요, 기존의 서로이웃이나, 이웃추가가 된 사람은 열린 이웃의 추가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동일 아이디와 네이버 이웃 등록이 되어있고, 여기에 열린이웃을 추가하려면 추가가 안됩니다. 



게다가 이 열린이웃이라는게 답글 알림도 안 오며, 새글 알림도 매우느리게 옵니다. 그냥 기본적으로 네이버me에서 지원하는 RSS리더 기능을 열린 이웃 기능이라고 거창하게 포장 한 것 입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일단 위젯 생성을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을 만들고[각주:1] 이웃커넥트 홈페이지로 갑니다. 


여기서 이웃커넥트 위젯을 생성하실때 다른 블로그로 퍼가기를 선택하고, 위젯을 사용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때 자신의 티스토리 RSS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네이버 블로그가 이미 있고 이전에 쓰던 이웃커넥트 위젯이 이미 있는 상태에서 열린 이웃을 사용하려면 이웃커넥트 위젯관리에 가서 대표블로그 설정을 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그냥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면 게시글을 못 끌어오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습니다. 반드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주소를 넣어야 합니다. 


열린이웃을 등록할시에 발급되는 태그는 아주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재발급을 하게되면 여태까지 쌓아두었던 열린이웃관계가 한방에 날아가버리는 병크를 터뜨립니다.


위젯 디자인 부분에서는 너비나 색상, 리스트 스타일, 언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이야 누구나 하실 수 있으니 따로 설명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1. 이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_- [본문으로]